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자료포괄분석에 의한 환경효율 평가

전문가 제언
○ 산출물 및 서비스가 환경부하를 절감하면서 어느 정도 그 가치를 높였는가를 나타내는 것을 환경효율이라 한다. 환경효율을 평가하는 쉬운 수법은 산출물 및 서비스가 가져오는 효용을 분자, 환경에 미치는 부하를 분모로 하여, 환경효율을 나타내는 종합지표를 계산하는 것이다. 산출물의 환경부하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 수명평가 활동은, 일부 환경 선진국 혹은 기업 등만이 수행하고 있다.

○ 생산단위가 바람직한 산출과 바람직하지 않은 산출을 동시에 생산한다고 가정할 때 지속 가능한 성장에 맞는 적절한 효율의 측정방법은 바람직한 산출의 증가와 동시에 바람직하지 않은 산출의 감소를 고려하는 것이다. 이러한 효율측정을 위하여 바람직한 산출과 바람직하지 않은 산출의 다른 이동방향을 고려할 수 있는 방사형 거리함수를 도입할 수 있다. 투입물, 산출물, 오염물을 가지고 환경 효율성을 계측할 때 바람직한 산출물은 국내총생산을 활용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산출물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사용하기도 한다.

○ 일련의 연구에 의하면 고소득국가의 평균 환경 효율성 지수가 중/저소득국가의 평균 환경 효율성 지수보다 높다고 한다. 이는 소득이 높을수록 환경이 개선된다는 가설과 일치한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면서 GDP를 증가시키는 효율의 척도인 방사형 거리함수에 기초한 환경 효율성은 고소득국가와 중/저소득국가 간에 차이가 있으며 그러나 두 집단 모두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환경 효율성 지수가 증가한다는 보장은 없다는 연구보고도 있다.

○ 환경친화적인 투자는 환경효율을 높일 것이며, 오염산업에의 투자는 환경효율을 떨어뜨릴 것이다. 수출 위주의 국가는 국제환경기준에 맞는 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선진국의 청정/저-오염 산물 및 기술을 수입한다면 그 나라의 환경효율은 높아질 것이다. 더욱 더 정확한 환경효율을 평가하려면 환경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전반적인 변수를 포함한 확장된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저자
Malin Song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2
권(호)
16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4465~4469
분석자
유*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