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 수혜 R&D협력에서 혁신산출을 추진하는 것은 무엇인가 - 독일의 프로젝트 수준 증거
- 전문가 제언
-
○ R&D협력은 산업경쟁력을 높이는 바탕이 되고, 기업이 부족한 기술 및 지식을 획득하는 데 매우 중요한 수단이다. 본 논문은 “보조금 수혜 R&D협력에서 혁신산출을 추진하는 것은 무엇인가?―독일의 프로젝트 수준 증거”의 주제 하에 독일 작센주의 R&D협력 지원제도의 재정지원을 받은 406개 R&D협력프로젝트를 토대로 대학과 공공연구소가 참여한 협력혁신프로젝트의 산출과 프로젝트 특징과 R&D협력 과정의 혁신산출간 관계를 분석한다.
○ 특허출원 건수와 발간물(논문)의 수를 혁신산출로 측정한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대학의 R&D협력 참여가 발간물에 대해 중요한 예측인자이나 특허출원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이 발견되지 않으며, 응용연구소의 참여에 대해서는 R&D협력프로젝트의 혁신산출로서 특허출원과 발간물의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인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규모의 측정이 되는 프로젝트 재정이 R&D협력프로젝트의 혁신산출에 대한 중요한 예측인자라고 제시된다.
○ 오늘날 글로벌경쟁이 격심해지고 경영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혁신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많은 국가의 혁신정책은 특히 과학기관과 산업 간의 R&D협력을 시작, 촉진 및 가속화하는 조치들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공공R&D보조금의 수혜기업은 기술혁신 과정의 효율성을 증진시켜 높은 수준의 혁신성과를 실현하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 기업의 성공적인 기술혁신을 위해서는 자체적인 기술개발 노력뿐만 아니라 본 연구에서 분석된 바와 같이 대학, 응용연구소와의 R&D협력이 전개되어야 하고, 공공재정지원이 이를 촉진시켜 혁신산출로 전환시켜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협력R&D를 통한 혁신활동 촉진이 지원되고 있으나 R&D협력 활동이 전반적으로 저조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이를 개선하고 정부재정지원에 의한 R&D협력의 체제구축 및 추진 강화로 혁신산출이 이루어지게 하는 정책조치가 필요하다.
- 저자
- Michael Schwartz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2
- 권(호)
- 32
- 잡지명
- Technova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358~369
- 분석자
- 장*복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