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합금의 레이저용접
- 전문가 제언
-
○ 자동차, 철도차량 등 운송기계의 경량화를 달성하는 수단으로 대표적인 경량금속인 알루미늄합금의 사용이 최근 더욱 증가하고 있다. 지금까지 알루미늄합금은 주조재 상태로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자동차, 철도차량, 선박 등 수송기계의 몸체구조를 알루미늄합금으로 제작할 필요성이 증대함에 따라 알루미늄합금 동종 간 또는 철강소재와의 이종재료 용접 기술이 매우 중요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 알루미늄합금의 용접은 지금까지 MIG 용접, TIG 용접과 같은 아크용접방법이나 저항 점용접법이 이용되고 있으나 이들 용접법은 알루미늄합금의 저융점, 고산화성, 고열전도성 특성 등으로 인해 건전하고 효율성 높은 용접부를 얻기 어렵다. 따라서 레이저 용접,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용접, 마찰교반용접과 같은 새로운 용접방법이 알루미늄합금 용접에 적합한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 이 해설논문은 알루미늄합금 용접에 레이저용접을 적용할 경우, 레이저의 종류와 특징, 그 적용례, 용접결함의 생성과 그 대책, 레이저 용접부의 특성 등에 관하여 해설한 내용으로 용접용 레이저의 개발 현황과 그 특징, 각각의 적용 사례를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있어 국내에서의 레이저용접의 적용을 확대해 감에 있어 매우 가치 있는 내용으로 사료된다.
○ 국내의 알루미늄합금에 대한 레이저용접 연구 활동은 비교적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편이다. 또한 레이저 용접의 실용화에 대해서도 자동차 차체 제작, 연료전지, 정밀 전자부품 등에 일부 실용화되고 있다. 그러나 레이저 소스 개발은 매우 미진한 현상에 있고, 실용화 범위는 일본에 비해 매우 한정적인 현상에 있다.
○ 운송기계의 경량화를 달성하기 위해 금후 알루미늄합금, 마그네슘합금, CFRP 등 경량소재의 접합기술 개발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들 소재의 접합기술로 레이저 용접, 레이저/아크하이브리드용접, 마찰교반용접 등의 고효율 용접 기술개발이 국내에서 더욱 활성화되어야 한다.
- 저자
- Seiji KATAYAM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62(2)
- 잡지명
- 輕金屬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75~83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