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용 활성탄처리 및 하이브리드 막 처리 프로세스
- 전문가 제언
-
○ HMP 프로세스의 이용은 현대 분리기술의 과제가 되고 있다. 수질관리의 측면에서 HMP의 효율과 성능은 높다. 특히 흡착 모드에서 운전하는 경우에 그러하다. 생물학적 모드에서의 운전 시에 대한 연구는 한정되어 있긴 하지만, 생물학적 GAC 필터 프로세스만큼 효율적이고, 흡착 모드에서의 PAC 보다는 비용이 적게 드는 장점이 있다.
○ HMP 프로세스의 연결 방식 선택은 유입수의 특성과 수질 규제기준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유럽과 같이 농약의 규제기준이 엄격한 곳에서는 흡착 모드의 이용이 적절할 수 있다. 그러나 PAC를 이용하는 HMP 프로세스는 운전 시간의 조정에 의해 운전 모드를 용이하게 전환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그러므로 HMP 프로세스의 각종 유틸리티(utility)도 수질규제기준의 강화와 변동에 따라 혹은 계절에 따라 조정할 수 있도록 선정해야 한다.
○ 아직까지 산업적 규모로 운용되는 대부분의 HMP 프로세스에서는 막과 PAC의 접촉이 허용되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막과 PAC의 접촉을 조정·관리하는 기술개발이 하나의 과제가 되고 있다. 또한 접촉되는 PAC의 농도가 아주 낮아야 하는 것도 극복해야 할 하나의 과제이다.
○ 활성탄 전처리 방식의 HMP 프로세스에 분리 단계를 추가하게 되면 대부분의 막 오염을 해결할 수 있다. 이러한 HMP 프로세스는 입상 활성탄(GAC) 보다는 분말 활성탄(PAC)을 이용하므로 훨씬 복잡해진다. 근래에는 PAC나 유동상-GAC을 이용하므로, 유입수와 방류수의 수질에 따라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 활성탄처리와 저압막공정을 연결하는 하이브리드 막공정은 한국의 남해 도서지방의 1,000여개 섬 지역의 상수처리용으로 바로 적용할 수 있다. 해마다 봄 가뭄에 물이 없어 해군의 급수차에 의존하는 현실에서, 여름철의 빗물을 물탱크(cistern/chultune)로 저장하는 방침만 정해진 여건이지만, 정수처리 방법은 아직 결정되지 않고 있다. 도서지방의 빗물은 수질이 비교적 양호한 상수원이므로, 하이브리드 막공정의 저압막공정을 위주로 활성탄처리를 간헐 이용하는 시스템으로도 충분하다.
- 저자
- Celine Stoquart, Pierre Servais, Pierre R. Berube, Benoit Barbea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411
- 잡지명
- Journal of Membrane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12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