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쌍방향용 광대역 음성부호화의 표준화와 최신 동향

전문가 제언
○ 근래 초 광대역 통화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음성부호화 기술은 고속무선통신환경 하에서 고품질의 VoIP 서비스를 위한 고품질 음성부호화를 미국과 DoCoMo 연구소가 공동으로 개발하였다. 이 기술은 인간의 음성에 포함되는 대부분의 주파수 성분을 부호화·전송하기 위하여 듣기 쉽고, 현장감이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실현하는 것이다.

○ 최근 음성 코덱에서는 전송속도가 한정된 통신로로 신호를 효율적으로 전송하기 위하여 신호처리 기술을 이용하여 비트-레이트의 저하를 요구해 왔다. 그러나 근래 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음성을 전송하는 네트워크의 성질은 변화하여 음성 코덱에서 요구하는 조건도 다양화되고 있다.

○ IP망으로 대표되는 광대역 네트워크 상에서는 이제까지 협대역의 전화를 대신하여 보다 자연적이고 현장감이 있는 넓은 주파수 대역으로 된 광대역 음성통신 서비스가 가능하다. 본고에서는 음성 코덱의 표준화 기술과 다양화되고 있는 기술동향에 대하여 해설하였다.

○ 유럽과 미국, 일본 등 아시아를 중심으로 현재 인터넷의 다양한 과제의 해결을 목표로, 장래 네트워크나 신세대 네트워크 등 네트워크 기술의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장래 네트워크의 표준화에 대하여 ITU-T SG(Study Group)13에 의하여 설립된 FG-FN(Focus Group on Future Network)에서는 2009년부터 장래의 서비스와 데이터의 다양화대응, 환경, 사회경제의 배려 등 4가지 목표를 수립하여 2011년에 중요한 Y.3000 시리즈로서 권고안을 제시하고 있다.

○ 한국전자통신연구소(ETRI)에서는 일본 NTT, 프랑스 텔레콤, 중국, 캐나다와 공동으로 14㎑대역의 음성을 부호화할 수 있는 방식을 ITU-T에 제안하여 G711.1 Annex D로서 표준화된 것을 2011년에 발표하였다. 향후 멀티채널, NGN(Next Generation Network), FMC(Fixed Mobile Convergence) 등 새로운 음성부호화의 과제에 대하여 표준 책정을 위하여 부호화뿐 아니라 음성, 음성기술의 표준화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
저자
Yusuke HIWASAKI, Shigeaki SASA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2
권(호)
95(6)
잡지명
電子情報通信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529~534
분석자
유*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