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단열 세라믹스 내화물 ‘ThermoTech’
- 전문가 제언
-
○ 철강, 비철금속, 유리, 시멘트 등을 제조하는 산업에서는 공업용 노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에너지를 다량 소비하며 따라서 제조공정에서는 반드시 에너지 절약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러한 제조공장에서는 에너지 절약의 실천이 제품원가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공업용 노의 완전한 열 누수나 열 손실을 방지하여야 하고 단열성이 높은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이 자료는 일본의 공업용 노의 제조사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특수원료를 이용하여 개발한 고단열 세라믹 내화물인 ‘서모테크(ThermoTech)’시리즈에 대해 요약하고 있다. ‘서모테크’는 고온에서도 높은 단열성을 가지고 있어 공업용 노의 에너지 절약에 기여할 수 있고 고내열성, 고단열성 및 고온에서의 저수축성이 장점이기 때문에 형상의 자유도가 높고 동시에 경량화 및 친환경을 고려한 세라믹 내화물임을 강조하고 있다.
○ 일본의 공업용 노 시장현황은 2002년까지의 침체에서 벗어나 2003년부터는 다시 매출액이 증가하였다. 2003년도 공업로 매출현황을 보면 전년 대비 17.2%가 증가한 것으로 되어 있고 그 후에는 굴곡이 있었으나 꾸준히 조금씩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다. 특히 중국 관련의 자동차 공작기계 등의 기계부품 열처리와 정보기술에 대한 열처리 관련 수주의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 및 반도체 열처리 관련 판매가 뚜렷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플라즈마 디스플레이나 자동차관련 판매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 우리나라에서도 열 기계 전문제작업체(서모테크)가 있는데 저온 전기로, 고온 전기로 및 기타 산업용 전기로를 제작하여 필요한 산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꾸준한 기술 개발로 성능이 향상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이 업체에서는 알루미나 고온 소결용 로, 고온 분위기 로, 엘리베이터 로, 금속열처리 로 및 컨트롤러 등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 저자
- Y.Ono etc.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2
- 권(호)
- 49(2)
- 잡지명
- 工業加熱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4~28
- 분석자
- 오*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