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선광 거품에서의 현상
- 전문가 제언
-
○ 20세기 초에 광물처리를 위하여 상업적 생산에 도입된 부유선광은 광물을 선별 분리하여 낮은 품위의 광물을 높은 품위의 정광으로 만들고, 유가광물질의 회수율을 높이는데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공정이다. 그러나 부선기술은 타 기술에 비하여 효율이 높지 않아, 정교하고 복잡한 회로를 구성하여야만 하고, 공정과 관련하고 있는 세부공정들을 정밀하게 제어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 부선에서 가장 민감하고 중요하는 부분은 소수성 광물입자들이 선택적으로 부착된 거품 층에서의 액체와 입자들의 거동을 이해하고 조절하는데 있다. 지금까지 이들 거동에 대하여 정확한 이해를 위하여 기계부선기와 칼럼부선기를 대상으로 많은 이론 및 실험적인 시도들이 이루어져 왔지만, 거품 층 내에서의 기포, 배수, 합체, 입자의 특성, 입자의 부착과 탈착 등과 같은 복잡한 현상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었다.
○ 경제성이 있는 광물자원의 급속한 감소로 낮은 품위의 광물을 더욱 정밀하게 부선 처리하여 정광의 품위와 회수율을 높이려는 시도가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유가광물입자 또는 맥석입자를 포함하고 있는 부선 거품 내에서의 제 현상에 대한 이해와 거품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여러 인자들의 분석이 오랜 동안 이루어 졌고, 이 결과를 종합하고 문제점과 개선점들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 국내에서도 최근에 텅스텐, 금, 몰리브덴, 아연광 등을 개발하려는 시도가 재개되고 있고, 해외의 동, 아연, 니켈과 같은 금속광물 뿐 아니라, 리튬과 같은 희소금속광물을 직접 확보하거나 개발하려는 노력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또한 해외 석탄광 개발에도 매우 적극적이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하면, 광물 및 석탄정제 과정에서 필수적인 부선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주요 현상들에 대해서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 저자
- S. At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102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Mineral Process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12
- 분석자
- 정*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