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건조환경의 침입자로서 생물다양성을 위협하는 버펠그래스

전문가 제언
○ 산업발전에 따른 환경오염과 함께 생태계교란에 대한 주민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생태계의 건전성은 일반적으로 생물다양성으로 판단되고 있으며, 이러한 생물다양성을 파괴하는 원인은 주로 외래종의 유입이다.

○ 외래종이 유입되는 경로는 자연적인 유입과 인위적인 유입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 인위적인 유입이 발생빈도도 많지만 규모도 크기 때문에, 최근에는 국제적으로 규제되고 있는 실정이다.

○ 인위적인 외래종 유입에는 외부의 동식물종자를 수입하는 경우, 타 상품을 수입하는 과정에서 함께 유입하는 경우, 수입한 애완동식물이 야외로 유출되는 경우, 그리고 선박의 벨러스트를 통한 해조류의 유입 등 여러 종류의 사례가 있다.

○ 국내에서도 생태계 교란종 1등급으로 규제하고 있는 동식물은 황소개구리, 큰입 배스, 파랑볼 우럭, 붉은귀 거북 등 4종의 동물과 돼지풀, 단풍잎 돼지풀, 서양등골나무, 털물참새피, 물참새피, 도깨비가지 등 6종의 식물이다. 그리고 2, 3등급 및 이외의 외래종까지 합친다면 국내에 유입된 외래종은 약 600여종으로 추산된다.

○ 본고에서 생태계 교란식물로 기술한 버펠그래스(Buffel grass)는 아프리카 원산의 다년생초목으로 열대, 아열대기후의 건조 환경에서 양호하게 성장하고 영양가치도 높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목초로 이들을 도입한 호주, 미국, 멕시코 등지에서는 인위적으로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 파괴된 생태계를 원상태로 복원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과 함께 소요되는 인력도 엄청나므로, 이러한 생물다양성을 유지하기 위한 최선의 방책을 본고에서 지적하는 바와 같이 외래종의 확산방지책이라고 사료된다.
저자
V.M. Marshall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78
잡지명
Journal of Arid Environment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12
분석자
진*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