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전기 자동차는 얼마나 환경 친화적인가?

전문가 제언
○ 본문은 전기 자동차로 미국 도로 상의 소형차를 대체할 때 얻을 수 있는 온실가스 배출 절감과 석유 소비 절약을 계산하였다. 결과는 비관적으로 그 효과는 미미하다는 결론이다. 이는 현재 미국의 배전망에 공급되는(따라서 전기 자동차에 충전될) 전기가 대부분 화석연료로 발전되는 탈-탄소 에너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 본문은 심지어 미국에서는 플러그식 하이브리드 차를 구매한 운전자가 이 차를 플러그에 연결하지 말고(배전망에서 전기를 공급 받지 말고) 항상 휘발유로만 가동하는 것이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는 길이라고 까지 주장한다.

○ 따라서 전기 자동차 단독으로는 온실가스 배출의 실질적 절감과 석유 소비 감소를 이루지 못한다. 거기다 배터리 무게 및 부피는 주행거리에 대해 선형관계가 아니다. 원칙적으로 배터리를 추가하면 주행거리가 증가된다. 그러나 추가된 배터리를 지원하기 위한 보조 구조의 증가되는 무게는 추가적인 배터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전기 자동차가 온실가스 문제에서 평가할만한 의미를 가지려면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가 대폭 개선되어 전기 자동차가 장거리를 달리는 대형 차량을 대체 할 수 있어야 하거나 전기가 재생에너지로 생산되어 무-탄소 에너지여야 한다.

○ 그러나 연료전지 차량에는 상당한 기대를 가지고 있다. 천연가스를 전환시킨 수소(따라서 온실가스를 대기로 배출한다.)로 구동하더라도 온실가스 배출 절감은 상당하다는 주장이다. 더구나 매립지 가스나 폐수처리 공장에서 발생하는 메탄(재생 자원)을 수소 생산에 쓰는 것이 이 문제의 궁극적인 해결책으로 보고 있다.

○ 메탄은 이산화탄소에 비해 지구 온난화 잠재력이 23배나 큼으로 재생에너지 회수 차원이 아니라 온난화 방지 차원에서도 포획 소각하여 이산화탄소로 전환해야 한다. 그러나 매립지 가스의 완전 포집은 아직 기술적으로 거의 불가능하며 발생량이 매립 1년 후부터 급격히 감소하여 단기적인 이동식 가스 포집장치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는 매우 비경제적이다.
저자
Thomas, C.E.S.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2
권(호)
37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6053~6062
분석자
김*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