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전기자동차용 2차전지 기술동향

전문가 제언
○ 환경문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온난화 원인이 되는 CO2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문제가 자동차회사의 커다란 책무가 되어있다. 가솔린차의 CO2배출량을 삭감하는 방법으로 연비향상, 자동차경량화 등 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나 근본적으로 CO2배출량을 대량 삭감할 수 없기 때문에 2차전지를 탑재한 환경대응 전기자동차가 출현하였다. 전기자동차와 2차전지 활용에 대한 특성 있는 기술동향은 자동차선택에 중요한 자료이다.

○ 2차전지를 탑재한 자동차 종류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PHEV), 전기자동차(BEV)로 분류되어 생산되거나 개발 중에 있다. 이들 자동차에 사용하는 이차전지로는 납전지, 니카드전지, 니켈수소전지가 2000년도 이전까지 사용되어 왔으나 이후부터는 성능이 우수한 리튬이온전지가 개발되면서 현재 종래의 2차전지에서 리튬이온전지의 탑재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 현재 자동차 탑재용 리튬이온전지의 성능은 한번 충전한 후 200km까지 운행한 실적은 있으나 충전시간이 오래 걸리고 배터리 가격이 고가이므로 보편화하기 위하여 배터리 소재를 저가의 풍부한 소재로 고성능 리튬이온 2차전지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 리튬이온 2차전지의 성능과 안정성 및 제조단가를 절감하기 위한 방법으로 배터리 정극재료 LiCoO2계를 저가인 Ni, Fe 등으로 대체하려는 연구가 진행되어 LiMn2O3, LiFePO4 등이 개발되어 일부 사용하고 있으며 이들 재료의 나노입자화와 카본피복처리 등에 의하여 정극활물질 성능을 향상시키는 연구가 개발되고 있다.

○ 우리나라는 KIA자동차가 리듐이온 2차전지를 자동차에 탑재하여 200Km 정도 운행한 실적이 있고, 리듐이온전지 생산은 삼성과 LG가 세계 제일의 생산회사이다. 한편 정극, 부극 소재는 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나 현재 삼성, 한화, LG 등 여러 회사에서 정극, 부극재료 생산 체계를 갖추고 있으므로 머지않아 해결되리라고 생각된다.
저자
Kazuaki UTSUM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47(6)
잡지명
セラミックス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06~411
분석자
황*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