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발성 혈소판감소성 자반병
- 전문가 제언
-
○ Immune thrombocytopenic purpura라고도 부르는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diopathic Thrombocytopenic Purpura; ITP)은 혈액응고장애증으로, 혈액응고를 돕는 혈소판 수가 비정상적으로 낮은 수준 때문에 일어난다.
○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므로 Idiopathic이라는 표현을 쓰지만 ITP 환자에서는 면역계가 기능부전으로 혈소판을 이물질로 오인하여 공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오인으로 인한 공격으로 인해 혈액에 순환되는 혈소판의 수는 정상보다 훨씬 적어진다.
○ ITP에 의한 가장 큰 위험은 출혈로, 특히 뇌출혈은 치명적일 수 있다. 만성이나 심각한 ITP인 경우에 사용되는 Corticosteroids와 같은 치료제에 의해 합병증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러한 여러 가지 치료가 오히려 ITP 자체보다 더 위험할 수도 있다.
○ 치료목표는 안전한 혈소판 수의 유지와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치료함으로써 출혈을 예방하는 것이다. ITP 치료의 제1선택제는 Corticoteroids로서 면역계의 활동을 억제하여 혈소판 수를 증가시키지만 장기간 복용 시 백내장, 고혈당, 골다공증 등 심각한 부작용의 위험이 있다.
○ 최근 새로운 치료제로 골수에서의 혈소판 생산을 돕는 Tpo 수용체 작동제(Romiplostim 및 Eltrombopag)가 개발되어 상처와 출혈을 예방한다. 이 또한 전신성 투여약제로서 두통, 근육통, 현기증 등 부작용이 있으므로 원인 병소에만 약물을 전달할 수 있는 DDS 개발이 요구된다.
○ 어린이에서 바이러스감염 등 감염증 후에 급격히 출혈증상을 동반하는 것으로 보아서 진단 시 현재뿐만 아니라 환자의 과거병력의 철저한 추적으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을 표준화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해외여행의 증가로 인한 국내인들의 감염사례와 혈소판 감소증과의 관련성에 대한 통계적인 역학조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저자
- Hujimu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63(1)
- 잡지명
- 藥局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76~81
- 분석자
- 백*화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