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추나물속 식물의 많은 초종은 약용식물로 오랜 전통적 가치를 갖고 있다. 여러 나라에서 전통의학에 의한 병 치유에 사용되고 있다. 포르투갈의 민간의약에서 항이뇨작용, 콩팥, 간, 방광병 치유에 사용되었다. 또한 H. undulatum의 꽃 추출물은 전통적으로 편두통, 방광병, 신장 진경제, 간 보호제로 사용되었다. 이태리에서 H. hircinum은 감기에 사용되었으며, H. peroforatum은 많은 나라에서 전통약전에 포함되어 있다.
○ 고추나물속 식물 중에서 H. peroforatum만이 식물화학과 약리학 면에서 가장 각광을 받았지만 최근에 고추나물속의 다른 식물에 대해서도 우울증 치료제, 진통제, 항염증, 항산화, 항미생물, 상처치유 특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천연 정유는 세균, 바이러스, 진균, 기생생물 및 해충의 방제, 약용 및 화장품 개발 목적으로 널리 사용되었고, 근래에는 정유는 제약, 위생, 농업 및 식품산업에 이용되고 있다. 또한 식물 유기추출물은 더 안전한 길항세균 및 항균 제제 개발을 위하여 가장 전망이 좋은 천연화합물 계열이다.
○ 우리나라에서는 식물성 천연 정유는 화장품, 바디오일, 항산화제 등을 비롯하여 생활용품인 비누, 치약, 향료, 악취제거 등 다방면에서 개발되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농업분야에서는 메타세쿼이아, 구상나무, 자목련, 인동 등에서 살충, 항균, 항산화 활성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고추나물속 식물은 우리나라에 8종이 자생하고 있지만 물레나물(H. ascyron)에서 xanthone을 분리, 동정한 보고가 있으며, 상업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hypericin을 생산하는 H. peroforatum을 대체할 수 있는 국내 자생식물의 탐색 연구에서 물레나물에는 없지만 고추나물(H. erectum)의 꽃과 잎에서만 hypericin이 검출되었다는 보고가 있는 정도이다.
○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화장품, 향료, 의약품, 대체의학용, 생물농약 등 다양한 산업용 원천소재로 개발하기 위하여 정유식물의 수집 및 선발, 대량증식 기술 개발, 정유공정 개발, 품질관리 등에 관한 연구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져서 앞으로 바람직한 정유와 유용한 화학물질을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이 구축될 수 있기를 요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