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hicillin내성 황색포도구균(MRSA)
- 전문가 제언
-
○ 메치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Methicill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 MRSA)은 mecA유전자를 가진 β-Lactam계 항생제에 내성화된 Staphylococcus aureus로서 위중한 감염증을 일으키게 된다.
○ 미국 감염증학회(IDSA)의 MRSA 감염증 치료지침(Guideline: 2011)에서는 현재 상태의 최소 발육저지 농도(Minimum inhibitory concentration ; MIC) 측정법에는 한계가 있으며 실제로 MIC Creep이 실재하나 측정법의 다름으로 인하여 기술적인 문제에서 MRSA에 대한 Vancomycin (VCM)의 MIC의 변동에 신중한 대응을 바라는 것으로 알려졌다.
○ 일본 병원약제사회는 감염제어 전반에 미치는 고도의 약물요법 지식을 습득하며 감염증 대책 및 치료에 공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일본 병원약제사회 감염제어전문·인정약제사제도를 발족시켰으며 일본 화학요법학회는 항균화학요법에 특화된 항균화학요법 인정약제사제도를 설립하였다. 우리나라 약사회에서도 감염제어 전문 인정약사제도의 발족을 희망한다.
○ 일본에서는 항MRSA약으로 VCM, Teicoplanin, Arbekacin 등이 있으며 근래에는 Linezolid, Daptomycin이 추가로 사용되고 있어 MRSA 치료에 도움이 되는 항MRSA약의 종류가 늘어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항MRSA약으로 사용되는 약제로는 Vancomycin, Linezolid, Teicoplanin, Habekacin 등이 있으며 이들의 감수성은 모두 100%로서 내성에 대한 유·무는 현시점에서는 알 수 없었다.
○ 또한 이 4가지 이외에 감수성이 높은 약제는 ST합제와 미노싸이클린 제제로서 각각 100%, 71.8%이며, 이들 항MRSA약제의 진료에 있어 중요시 되는 것은 임상현장에서 의사, 약사, 간호사, 임상검사기사가 상호 제휴하여 그들의 직분을 충분히 발휘함으로서 MRSA감염의 확산방지를 위하여 초기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 저자
- Tuz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63(7)
- 잡지명
- 藥局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515~2519
- 분석자
- 최*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