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폴리카보네이트 수지의 최근 개발 동향

전문가 제언
○ 플라스틱은 인류에게 가장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재료의 하나로서 20세기 들어 획기적으로 일상생활과 산업용으로 많이 사용되어 왔다. 근대에 들어 석유화학 공업의 발달에 따라 대량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일상용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한편, 산업용이나 금속을 대체할 수 있는 특수용도에 대한 수지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20세기 후반부터 공업용수지(engineering plastics)에 대한 개발이 확대되었다.

○ 이 중에서 폴리카보네이트는 내충격성, 내열성, 고투명성, 치수안정성 등 수지의 4대 특성을 균형 있게 겸비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이자 IT, 전기·전자, 광학소재나 자동차분야 등에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고분자 소재계의 “핫 아이템”이다. PC의 우수한 물성 밸런스 영향으로 1990년대에 들어와서는 수요나 생산 면에서 공업용수지 제1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장래에도 PC 수지에 대한 개발의 잠재력은 매우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PC의 국제적 수요를 보면 2012년에 500만 톤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LG화학, 제일모직, 호남석유, 삼양화성이 참여하여 금년에 제일모직이 증설을 완료하면 연산 53만 톤의 생산설비를 보유하게 되며, 세계 시장 대비 약 10%의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적으로는 GE, Bayer, Dow 등 3사가 세계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고, 최근에는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중국 등 아시아에 신증설이 집중되고 있다.

○ 우리나라 고분자 업계도 변성 PPE를 제외한 5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를 모두 국산화하고 있다. 최근에 더욱 각광을 받고 있는 PC는 국내 메이커들이 적극적인 생산 확대에 나서고 있지만 오랜 기간 역사를 쌓아온 미국, 유럽, 일본 같은 선진국 업계와 비교하면 아직 갈 길이 멀다고 보아야 한다. 기술면에서 빠른 속도로 거리를 좁혀가고 있지만 신기술 및 공법 개발이라는 면에서는 아직 격차가 있으며, 보다 과감하게 역량을 집중하여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산업의 기반을 다지기에 매진할 필요가 있다.

저자
Yasuda Take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2
권(호)
60(5)
잡지명
工業材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91~95
분석자
이*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