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의도적으로 달리기 위하여 태어난 사람 운동의 진화 양상

전문가 제언
○ 본고의 목적은 사람의 진화 역사에서 지구력 운동(특히 달리기)의 적응 가치, 그리고 현대의 기술 중심 사회에서 노화 집단의 운동에 대한 유전적 소인의 관련성에 관한 의식을 높이는 것이다. 현생 인류(Homo sapiens)의 유전체는 다른 모든 영장류와 구분하는 오래 달릴 수 있도록 호리호리한 표현형을 지원하기 위하여 진화되어 왔다. 젊은 사람에서 운동능력의 경쟁우위에 대한 근본적인 세포와 분자의 기전은 생식주기 이후에도 생존 이득을 제공할 수 있다. 이 기전은 산화 스트레스에 대한 세포의 보호, 손상된 단백질과 세포소기관의 처분 및 생물에너지학의 향상과 관련된 단백질을 코드 하는 유전자의 상향 조절을 포함한다.

○ 특히, 오래달리기가 뇌의 구조와 기능적인 능력을 변화시키는 신호전달 기전, 그리고 반대로 뇌가 운동에 대한 대사, 심혈관 및 행동의 반응들을 통합하는 기전은 매력적이다. 신생 연구의 예로, 뇌에서 운동 효과의 매개체로 뇌유래 신경영양인자의 역할, 그리고 오래달리기에 대한 대사와 심혈관의 반응조절에서 뇌유래 신경영양인자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한다. 지구력 운동의 건강수명 연장에 대한 더 많은 연구는 가까운 장래에 삶의 질을 개량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 방법을 제공할지도 모른다.

○ 현대의 생활환경은 문명과 기술의 발달로 사람의 생활에 편리성을 가져다주는 반면, 활동(운동)의 부족으로 심신의 양측에 많은 불이익을 초래하고 있다. 여러 질병에서 운동의 효과에 대한 국내 연구는 최근에 들어와서 상당한 진전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동물 대상의 연구가 대부분이고 사람 대상의 연구는 많지 않다. 또한 사람에서 운동의 진화에 관한 연구는 찾아 볼 수 없었다. 앞으로 뇌유래 신경영양인자 신호전달이 오래달리기 표현형의 선택에 영향을 줄 경우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뇌유래 신경영양인자와 그 수용체 trkB의 진화적인 기원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야 할 것이다.

저자
Mark P. Mattso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11
잡지명
Ageing Research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347~352
분석자
정*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