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다제내성균이 검출된 환자에게 대응함

전문가 제언
○ 다제내성균이 검출된 환자에 대한 대응에 있어서 원내에서의 다제내성균의 검출에 관한 정보를 가급적 속히 포착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이 무엇보다 먼저 요구된다.

○ 현장에서 다제내성균의 검출환자의 정보를 수집함에 있어 공통의 위험인자의 보유여부를 판별하기 위해 다른 환자의 선별검사(screening)를 실시하여 복수의 환자에서 검출되었을 때는 그의 관련성에 관해서 검토하여 원내전파인 것으로 예상되면 다음에는 역학조사를 실시한다.

○ 다제내성균이 보균 또는 감염으로 인한 것인지를 조속히 판별하여 불필요한 항균약의 투여는 자제할 것이며, 내성유전자의 출현은 외부로 부터의 내성유전자획득으로 인한 것과 내재성유전자가 변이로 인한 것으로 분류됨으로, 어느 것이라도 항균약으로 인한 선택이 필수이다.

○ 일상적으로 다제내성균의 관한 대응책을 세워서 주로 접촉감염예방책을 강구하며, 이에 관한 표준예방지침이 실행되게끔 교육이 요구되며, Outbreak인 경우에는 역학조사를 실행하여 리스크인자를 추정하여 이에 대한 대책을 세워 평가하여야만 한다.

○ 검출된 다제내성균에 관한 정보를 의료진에게 통보 제공하는 것은 감염대책을 수행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이러한 경우, 의료진에는 청소원이나 조리원 등 위탁직원도 포함시켜야 한다. 또한, 항균약제의 적정사용을 포함해서 관련 의사에게 항균약제의 관한 조원교육은 특히 약제사로서의 역할로서 매우 중요하며, 다제내성균 치유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저자
Sukut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2
권(호)
63(7)
잡지명
藥局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488~2492
분석자
최*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