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귀성 투영기술을 이용한 실공간 중첩형 다시점 입체 디스플레이
- 전문가 제언
-
○ 디스플레이가 날로 발전하고 있다. 고화질 디스플레이에서 더 나아가 3D 디스플레이가 완성되어 시판되고 있고 오늘날은 각 가정에서도 대형 스크린으로 3D영화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것들은 영상으로서만 만족하는 것이었으나 이에 더하여 실물을 촉각으로 느끼고 움직일 수 있는 복합현실 기능의 디스플레이가 현실로 다가오게 되었다.
○ 본고에서 소개된 디스플레이는 실 공간에서 공중에 떠있는 캐릭터를 손으로 직접 만지는 조작이 가능한 것이다. 사용자의 손이 캐릭터에 닿으면 캐릭터가 손의 움직임에 따라 이동하고 음향과 애니메이션 변화에 의해 상호작용을 느낄 수 있게 되어있다. 그러나 2안식 디스플레이는 여러 관찰자에게 복수의 시점에서 입체영상을 바르게 제시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
○ 사용자가 손으로 입력하는 멀티 터치나 행동인식 기술 또는 물체를 만질 때의 촉각이나 물체의 질감을 재현하는 촉각 디스플레이 기술을 이용하여 영상과 직감적인 교류를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실제 물체를 만지는 것 같은 감각적인 입체영상의 인터페이스까지에는 아직 이르지 못했다.
○ 제안된 프로젝터에 의한 재귀성 투영기술을 이용한 디스플레이 기술은 인접 프로젝터 간의 간격을 최소 렌즈의 직경까지 작게 할 수 있어서 시스템이 대규모화 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기술은 최근 한국과학기술원의 실물입체 디스플레이 기술을 비롯하여 학교, 산업체, 기술연구소 등으로부터 입체 디스플레이 기술의 특허에서 유사 기술이 많이 출원되고 있다.
○ 소개된 기술은 복합현실 기술의 하나로서,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기술과 더불어 영상을 촉각으로 느끼고 움직일 수 있는 가상현실 기술의 한 분야이다. 가상의 물체를 영상과 겹쳐 보여주는 기술 보다 더욱 발전된 기술로서 이러한 영상기술이 실생활과 접목되어 인류의 문화생활이 더욱 풍요로워지기를 기대한다.
- 저자
- Takumi Yoshida, Sho Kamuro, Kouta Minamizawa, Hideaki Nii, Susumu Tac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2
- 권(호)
- 66(4)
- 잡지명
-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01~107
- 분석자
- 홍*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