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이종 고분자 간의 계면

전문가 제언
○ 지금까지 고분자재료는 여러 산업분야에서 기능재료나 고성능 재료로서 혹은 기반재료로서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한편, 산업계의 다양한 요구에 대해서 단일의 고분자재료로는 대응하기 어렵기 때문에 혼합, 얼로이, 복합화 등의 방법으로 다성분화에 의해 재료가 제조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실용적인 고분자들은 분자수준에서는 대부분 혼화되지 않기(비상용성) 때문에 이종 고분자간의 계면이 존재함으로써 기대하는 물성을 얻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계면의 제어기술은 고분자재료뿐 아니라 각종 재료의 개발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 이 글에서는 고분자재료의 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비상용성의 이종 고분자를 혼합 또는 접합할 때, 필연적으로 형성되는 계면에 대한 구조와 그 해석방법 및 계면접착성을 향상시키는 수법에 관해 해설하였다. 현재 상황에서는 계면근방의 고분자 사슬상태를 상세하게 측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이와 같은 관점에서의 연구도 필요하다. 계면의 구조나 재료물성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보다 체계적인 연구가 되어야 한다.

○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는 계면에서의 자유에너지와 분자사슬의 응집상태 및 열운동성 관계의 실험적 해명과 함께 시뮬레이션에 의한 검토, 특히 재료 프로세싱의 검토 등이 있으며, 다양한 관점에서의 접근 연구가 필요하다. 국내에서는 부산대의 하이브리드소재 솔루션 국가핵심연구센터(NCRC)를 비롯한 KIST의 복합소재기술연구소 등 다수의 연구소와 대학 등에서 복합재료의 개발연구를 수행하고 있지만 관련기업과의 연계에 의한 실용화 연구가 확산되어야 한다.

○ 향후 우리나라가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에서의 국제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가장 핵심적으로 육성해야 하는 것은 소재 및 부품 분야의 원천기술 확보이다. 특히, 이종 물질간의 화학적 결합을 통해 단일 소재가 가진 기능을 강화함과 동시에 새로운 기능을 부여하는 ‘하이브리드 소재’의 개발과 이의 가공기술 연구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분야 중의 하나이다. 기존의 물질을 개질함으로써 고성능화 및 다기능화하는 것은 신규 물질의 창제에 버금가는 효과를 발현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저자
T. Ougizaw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2
권(호)
24(5)
잡지명
成型加工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36~241
분석자
황*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