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한 인쇄 및 필기용지의 환경평가 - 중국의 사례연구 -
- 전문가 제언
-
○ 일본과 미국의 경우 우리나라보다 더 단순한 폐지수거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최초 소비자에게 폐지를 수거하는 과정에서 무상으로 폐지 수거하는 경우가 많고 일본의 경우 리어카 또는 환경미화원에 의한 폐지 수거는 없으며, 대형빌딩에서 수거하는 폐지를 제외한 나머지 경우에는 폐지 수거가 무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라이프 사이클 평가는 완전히 폐지로 만든 인쇄 및 기록용지를 생산하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하기 위해 IMPACT 2002+를 사용하여 실시되었다. 연구에 신뢰성을 추가하고 확인하기 위하여 불확실성 분석은 테일러시리즈 전개(Taylor series expansion)를 사용하여 실시되었다.
○ 목재펄프에서 생산된 인쇄 및 필기용지는 시나리오에 포함된 목재펄프와 비교할 때, 폐지로 만든 인쇄와 필기용지가 비 발암 물질, 호흡 무기물, 지구온난화 그리고 비 신재생 에너지 부문에 대한 환경혜택을 주었다.
○ 두 시나리오에서 기술은 크게 비 발암 물질, 호흡 무기물, 지상 생태계 독성, 지구온난화 그리고 비 신재생에너지의 잠재적 영향에 기여하고 있다. 전력소모의 향상된 효율성은 원료에서 공급업체까지 운송거리를 감소하고, 매립지에서 소각까지 고형폐기물의 최종처리의 변화는 전반적인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감소하는 주요한 요인이다.
○ 우리나라의 폐지 회수 규모는 2008년 기준으로 폐지 회수율이 83.3%로 폐지 재활용률(회수율)은 꾸준히 증가하였지만, 폐지를 포함하여 폐기물 관련 유통구조는 현재 다단계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중간유통단계의 단순화 및 폐지수집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저자
- Jinglan Hong et.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32
- 잡지명
- Waste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64~270
- 분석자
- 이*권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