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조류의 바이오연료 변환
- 전문가 제언
-
○ 미세조류는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한 유기체이다. 미세조류의 또 다른 가능성은 수 처리에서 이산화탄소 격리와 의약품 제조 공급 원료이다. 이산화탄소 격리 가능성이 있는 미세조류 성장률은 육상식물에 비해 50배 이상 높고 광합성 효율이 더 좋으며 또한 이산화탄소 포집 효율이 월등하다. 바이오매스 중에서 미세조류는 많은 관심을 불러 모으고 있다. 바이오매스는 열화학공정을 통하여 바이오연료 오일로 변환될 수 있다. 따라서 지질과 미세조류의 바이오매스 생산성을 증가하기 위해 배양, 수확, 추출 변환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 국내 연구진이 최근 개발한 미세조류 고밀도 광 생물반응기를 적용하여 실제 배가스 대상의 대규모 이산화탄소 생물학적 처리공정 개발에 성공했다. 미세조류의 고농도 배양공정 기술은 미세조류의 광합성 능력을 통해 생물학적으로 온실가스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고정화하는 동시에 고부가가치의 바이오매스를 생산할 수 있는 유망한 기술로 손꼽히고 있다. 특히 실제 배가스를 대량 배출하는 기업에 이를 활용한 미세조류 배양공정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친환경적이며 높은 경제적 가치 창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이것은 지구상의 생물들 중 가장 빠른 광합성 능력을 가지는 미세조류를 이용해 이산화탄소를 고정화하는 기술이다. 개발된 광 반응기는 협소한 공간에서도 이산화탄소 처리를 극대화하기 위해 개발된 차별화된 필름형태로 외부오염이 극소화되어 사료 및 바이오디젤 등의 고부가가치 유용물질의 고밀도 생산이 가능하다. 또한 실제 배가스의 주입에 용이할 뿐만 아니라 세계 최고수준의 교반도 및 광투과율을 가지며 수평적 다중 연결을 통해 100L 이상 대규모 운영이 용이하다.
○ 실제 배가스가 발생하는 지역난방공사 현장에서 실제 배가스를 적용해 1만 톤급 생물학적 처리공정에 대한 기술 검증이 완료될 경우 경제성이 확보된 도시형 고밀도 생물공정의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여겨진다.
- 저자
- Emma Sual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16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316~4342
- 분석자
- 한*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