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쓰비시화학의 촉매기술
- 전문가 제언
-
Mitsubishi Chemical사는 일본에서 나프타크래커(Naphtha cracker)를 가동시키고 있는 Kazima, Mizushima의 2개 사업소 및 Kurosaki사업소, Yokkaichi사업소에 있어서 각종 화성품 및 폴리머를 제조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테레프탈산을 비롯하여 몇 가지의 화학제품을 대규모로 제조, 판매하고 있다. 이들의 제조에 있어서는 몇 가지 독자개발의 촉매프로세스를 보유하고 있다. 여기서는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에 대해서 소개한다.
1. -부티로락톤 제조에 있어서 균일계 루테늄 촉매기술
이 기술은 무수말레산으로부터 2단계의 수소화 반응에 의하여 -부티로락톤의 제조에 이용되는 촉매기술이다. 제1 공정에서 무수말레산을 무수숙신산으로 유도하고, 제2 공정에서 무수숙신산으로부터 -부티로락톤을 얻는다. 이 제2 공정에서 이용되는 수소화 촉매에 트리알킬포스핀을 리간드로 하는 균일계의 루테늄착화합물 촉매를 이용하고 있다. 현재, Mizushima사업소 내에서 가동하고 있다.
-부티로락톤은 전지, 콘덴서 등의 전해액으로 이용되는 것에 추가해서, n-메틸피롤리돈의 유기합성 중간체로서 중요한 화합물이다. 전 세계에서 년간 20만t 정도의 수요가 있다(2011년). -부티로락톤은 앞으로도 높은 수요가 예상되고 있지만, 순도 등 고객의 품질에 대한 요구는 매년 엄격해지고 있다.
-부티로락톤 제조프로세스의 공정도에 있어서는, 1차 수소첨가 공정에서 팔라듐 고체촉매를 이용하여 무수말레산을 무수숙신산으로 수소를 첨가한다. 3가의 루테늄염과 트리알킬포스핀, 유기 술폰산으로부터 별도로 조제한 루테늄착화합물 촉매를 무수숙신산과 함께 2차 수소첨가 공정에 도입하고, -부티로락톤을 제조한다.
- 저자
- Fujiwara Hideyuki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60(5)
- 잡지명
- JETI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2~55
- 분석자
- 강*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