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유제품 성분의 항균제 개발

전문가 제언
○ 식품의 안전한 저장과 유통과정 중에서의 변패를 막기 위하여 오래전부터 다양한 방법과 수단이 활용되어왔으며, 최근에는 화학적 합성 방법에 의하여 제조된 보존제를 이용하기보다는 자연 자원 즉 단백질과 같은 “자연적”인 소재로부터 얻어지는 것으로서, 높은 항균 효과를 가지는 새로운 것을 소비자들은 기대하고 있다.

○ 최근에는 장내에서 채취하여 분리 동정한 대표적인 비피더스균으로서, 그람 양성 다형성 간균인 B. longum DJO10A 를 개발하여 발효공법에 의하여 항균성 물질인 란티바이오틱을 생산하고 있는데, 이것은 유제품 성분으로부터 유래된 펩타이드로서, 합성 보존제가 아닌 자연적 자원으로부터 개발된 것으로서, 다양한 세균의 발생을 억제한다는 면에서 식품산업에서는 매우 중요한 연구결과 중에 하나로 꼽힌다.

○ 미국 FDA에서는 니신을 가공 치즈의 보존제로서 Clostrdium botulinum 포자의 발생을 방지하는 식품첨가물로 승인하였으나, 국내에서는 아직도 이를 허용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적인 추세는 소비자가 합성 방부제 보다는 자연 자원으로부터 얻어진 항균제를 선호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 국내 식품미생물 관련분야에 종사하는 연구자들은 새로운 항균제로서
B. longum DJO10A 와 같은 다양한 장내 세균에 대항하여 자연적 펩타이드 물질을 생산하여 항균 효과를 가지는 또 다른 새로운 것을 개발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저자
Daniel J.Osulliva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2
권(호)
66(6)
잡지명
Food 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44~50
분석자
장*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