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자급률 향상과 배출량 감소를 위한 중국 농촌의 재생에너지 이용
- 전문가 제언
-
○ 이 자료는 중국의 농촌지역에서 재생에너지 이용 확대의 필요성과 바람직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중국의 농촌지역은 2008년도 가구별 에너지 소비구조가 볏짚 49%, 연료용 나무 28%, 석탄 14%, 전기 5%, 바이오가스 2% 및 LPG 2%로 분석되고 있으며 이는 중국의 농촌지역이 바이오매스에너지에 너무 과도하게 의존하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 또한 중국의 농촌은 에너지 공급을 바이오매스에 과도하게 의존하면서도 소득수준이 낮아 태양열온수기, 태양열스토브 및 바이오가스 소화시설 등의 최신기술을 충분히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이산화탄소 최대 배출국이며 환경오염이 극심한 중국은 농촌의 에너지 자급률 향상과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을 위해 재생에너지 이용을 확대하지 않을 수 없으며 또한 이를 통해 농촌가구의 에너지 비용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는 것도 재생에너지 이용 확대의 당위성이 되고 있다.
○ 그러나 재생에너지 시설들의 투자비용은 중국 농촌의 일반적인 소득수준을 크게 초과하고 있어 재생에너지 이용 확대의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따라서 농촌지역의 재생에너지 이용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농민들의 재생에너지 시설 구매를 지원할 수 있는 정부의 재정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그러나 농촌인구가 많은 중국은 재생에너지시설의 구매 지원을 무한정으로 시행할 수 없는 점에 중국 정부의 고민이 있다.
○ 이 자료에서는 시설비용이 아니라 이산화탄소 감축실적에 인센티브를 주는 교토의정서의 청정개발체제, 지역의 금융에서 재생에너지 시설에 대한 금융 지원, 재생에너지 이용 확대를 지원하는 기금을 마련하여 지원하는 방식 등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 우리나라도 농촌지역의 재생에너지 이용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므로 기술별 비용편익을 정확히 파악하여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우리나라는 연료전지,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등의 친환경 녹색기술과 관련 산업을 구축하여 국가경쟁력을 한 단계 높일 계획이므로 이들 기술의 보급 확대가 시급하다고 생각된다.
- 저자
- Sufang Zhang, Liwen F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1
- 권(호)
- 15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827~832
- 분석자
- 신*성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