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중국 풍력터빈 제조 산업의 국제경쟁력 분석

전문가 제언
○ 이 자료는 중국의 풍력발전 제조업에 대한 평가 자료이다. 중국의 풍력발전 용량은 2006년 이후 매년 2배씩 성장하였으며, 2011년 말 총 풍력발전 설치용량은 62.73GW가 되었다. 2010년부터 2011년에 걸친 2년 동안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풍력터빈 제조국가로 부상하였다. 그러나 중국이 규모가 큰 제조국가로부터 경쟁력이 강한 제조국가로 변천할 수 있을 것인가는 아직 불확실하다.

○ 본문에서는 풍력터빈 제조 산업의 국제경쟁력 평가모델을 수립하기 위하여 먼저 5개의 1차 지표와 10개의 2차 지표를 설정하였다. 다음에 이 지표를 사용하여 세계 풍력터빈 제조분야를 선도하는 베스타스(Vestas, Denmark), 가메사(Gamesa, Germany), 제너럴 일렉트릭(GE Wind, USA), 노르덱스(Nordex, Spain), 수쯔론(Suzlon, India), 시노벨(Sinovel, China) 등 6개 회사의 국제경쟁력을 평가하였다.

○ 평가 결과를 분석해보면, 중국 1위 업체인 시노벨의 2010년 신규 설치용량은 4386MW로 세계 시장의 11.1%를 차지하고 이는 세계 2위를 기록하였다. 그러나 국제경쟁력 종합평가 결과는 위 6개 업체 중에서 겨우 5위에 머물렀다. 국제화와 제품은 6위, 기술은 5위, 규모는 4위, 실적은 베스타스 GE에 이어 3위를 차지하였다.

○ 중국 풍력터빈 제조 산업의 국제경쟁력은 제품품질 면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하고, 풍력 부품공급 기반산업이 열악하고, 해외 시장 진출과 운영능력이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취약점으로 나타난 풍력터빈의 기술표준, 국가시험 및 인증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하고, 국제화 도전을 위해 세계시장 진출에 적극 노력하여야 한다고 분석하였다.

○ 국내에서는 최근 수년 동안 정부 주도로 육상 풍력단지개발 장려정책과, 해상풍력 로드맵을 발표하고, RPS 제도를 법제화하는 등 풍력발전 산업을 진흥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로 대기업들이 앞 다투어 참여하고 있다. 늦었지만 상대적 열세인 제조, 품질, 신뢰성, AS 및 안전을 보강하여 국내 실증경험을 기반으로 해외시장 진입에 도전하여야 한다.

저자
Sufang Zhang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2
권(호)
16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3903~3909
분석자
나*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