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부모 돌보기와 유년기 자식 도움의 보강에 있어서의 진화
- 전문가 제언
-
○ 유년기의 준비는 인류 생활사의 특징(characteristic of human life history)을 정의하고 있다. 인간의 어린이는 그들의 형제나 부모 그리고 다른 성인들과의 자원이나 노동(resource and labor)을 교환하는데 있어서 협동하는 것에 익숙하지 못하다.
○ 인간의 유아는 자연적 출산 인구수(natural fertility population) 내에서 2~3년을 지속하게 된다. 인간의 출산 속도는 영장류에서 예상하였던 것보다 2~5배가 높다. 이는 몸체 크기를 감안하여 볼 때 침팬지의 두 배가 넘는 수치이다.
○ 본 검토는 이를 생명사의 진화와 협동적 양육의 정황(life history evolution and cooperative breeding) 내에서 인간과 유년기의 두 요소적 특성(human and twofold nature of juvenility)을 명료하게 집중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 그들이 자신의 번식활동에 기여할 수 없을 때에는 지속적인 투자로부터 그리고 삶의 기간 동안에 그들의 형제를 돕는 행위로부터 얻는 유년기 자식에서 이득을 얻게 된다.
○ 어린이에 대한 투자 기간을 늘리는 것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다른 영장류와 비교하여 더 높은 생존 출산율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유아기를 짧게 만들고 유년기를 더 어린 나이로 낮추어 시작시키는 것으로 적응도의 이점(fitness advantage)을 얻어낸 것으로 여겨진다.
○ 부모 돌보기의 값비싼 연장을 알리는 유년기의 의존성보다는 유년기 자식의 준비나 도움은 음식 공유의 폭 넓은 형태 그리고 인간의 생활 수단과 사회성의 특성을 만드는 노동의 분업과 함께 협력을 발전시키고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 저자
- Karen L. Kram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기초과학
- 연도
- 2011
- 권(호)
- 26(10)
- 잡지명
- Trends in Ecology & Evolu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기초과학
- 페이지
- 533~540
- 분석자
- 김*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