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디젤 생산 및 정제 기술에 미치는 물의 영향 검토
- 전문가 제언
-
○ 이 문헌에서는 바이오디젤 생산 및 정제 기술에 미치는 물의 영향을 검토하였다. 바이오디젤의 생산 공정에서 물 및 FFAs를 많이 포함한 원료를 사용하면, 바이오디젤 생성수율이 낮아지며, 또한 불순물 제거에 어려움을 초래한다. 특히 알칼리촉매를 사용한 공정에서 문제를 일으킨다. 바이오디젤 연료의 저장 및 디젤엔진에 사용에서도 물의 존재는 바이오디젤 품질의 변질, 연소열의 감소, 연소시스템 부품의 부식, 그리고 가수분해 반응의 촉진을 포함한 여러 부정적 결과를 초래한다.
○ 바이오디젤 정제 공정에서는 다량의 물을 사용하며, 결과적으로 다량의 폐수를 배출하게 되어, 높은 화학적 및 생물학적 산소요구량, 그리고 높은 pH 값으로 인해 환경을 오염한다. 이 문헌에서는 바이오디젤 생산 및 정제에 미치는 물의 영향, 그리고 바이오디젤 연료의 품질에 대한 물의 영향을 검토하였다. 바이오디젤 생산 공정에서 직면하는 여러 문제는 주로 물의 존재에 기인한다. 앞으로, 바이오디젤 생산 및 정제에 관한 물의 부정적 영향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 절실하다.
○ 저 품질의 원료를 사용한 바이오디젤 생산에서, 균질촉매 사용으로 발생하는 문제들을 피하기 위해서 비-균질촉매 또는 효소촉매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초임계 온도 및 압력 이상의 초임계 메탄올 방법으로, 상당량의 물 및 FFAs를 포함한 원료를 사용할 수 있다. 앞으로, 효율성 및 안정성이 높은 새로운 비-균질 고체 촉매의 개발이 요구된다.
○ 우리나라의 경우, 여러 연구기관에서 바이오디젤 생산연구를 수행한다. 본 문헌에서 검토한 비-규질 고체 촉매에 관한 검토는 국내 연구에서도 참고가 된다. 국내에서는 미세조류를 이용한 바이오디젤 생산 기술 개발에 많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미세조류는 물의 함량이 매우 높음으로 물을 제거하는데 다량의 에너지를 소비한다. 기름과 섞인 물을 1%이하로 경제적인 방법으로 낮추는 것은 어려운 작업이다. 미세조류의 효율적인 배양 및 탈수 기술이 국내에서 성공하기를 바란다.
- 저자
- I.M. Atadashi, M.K. Aroua, A.R. Abdul Aziz, N.M.N. Sulaima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2
- 권(호)
- 16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456~3470
- 분석자
- 김*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