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적 구속을 해명해 주는 유전자형 네트워크
- 전문가 제언
-
○ 진화적 구속이란 생물계(biological system)가 만들어 낸 표현형 구속에 있어서의 경향(bias)이거나 제한(limitation)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물리화학적(physicochemical), 선택적(selective), 유전적(genetic) 그리고 발육적 요인(developmental cause)으로 구분할 수 있다.
○ 본 검토는 많은 표현형 형질과 진화적 혁신을 야기 시키는 세 가지 부류의 시스템 내에 있는 요인들을 검토하고 있다. 즉, 조절회로(regulatory circuit), 거대분자(macromo;ecu;e) 그리고 대사 네트워크(metabolic network) 등이다.
○ 이러한 시스템들에서는 같은 표현형을 가진 유전자형은 광활한 유전자형 공간(genotype space) 전체에 걸쳐 확장되는 커다란 유전자형 네트원크를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유전자형 네트워크는 진화적 구속의 서로다른 요인들을 통합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유전자형 네트워크는 이러한 요인들이 궁극적으로는 발육과정을 통해서 나타난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즉 표현형이 유전자형으로부터 어떻게 형성되는가에 대한 것이다. 게다가 균형 상태(stasis)나 통로화(canalization)와 같은 구속의 중요 결과들도 설명하여 주고 있다.
○ 표현형에서 그것의 구속을 살펴보는 것은 여러 이점을 주고 있다. 즉, 유전형과 표현형 사이의 연관성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다는 것과 유사한 복합적인 과정을 통하여 형성된다는 것, 그리고 거시적 표현형(macroscopic phenotype)을 만드는 과정에 이것들이 관여되고 있다는 것이다.
○ 유전형 네트워크의 구조는 연구자들이 구속받고 있는 진화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 가를 분명하게 그리고 단순하게 만드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 저자
- Andreas Wagn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기초과학
- 연도
- 2011
- 권(호)
- 26(11)
- 잡지명
- Trends in Ecology & Evolu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기초과학
- 페이지
- 577~584
- 분석자
- 김*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