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엽상 규산염광물의 풍화로 나노 및 미정질 고령석(Kaolonite) 형성

전문가 제언
○ 고령석(Kaolinite)은 단사정계에 속하는 알루미늄을 함유한 규산염광물로 카올리나이트라 부르기도 한다. 굳기는 2∼2.5, 비중은 2.6이며 백색, 회백색, 담황색이다. 고령토(Kaolin)의 주성분을 이루고 도자기 및 시멘트 공업의 원료이다. 화학성분은 Al2Si2O5(OH)4이고 결정은 미세한 육각형 또는 주상, 판상이지만, 육안으로는 작은 인상이나 토상으로 보인다. 물로 축이면 강한 점토 냄새가 난다.

○ 고령석은 장석을 비롯하여 산화알루미늄을 많이 함유하는 광물이 분해하여 생긴다. 고령토의 주성분을 이루며 종종 원광물의 불규칙한 결정들을 그대로 보존한다. 또 탄층에 수반하여 그 하반에 층을 이루어 산출되기도 한다. 고령석은 찰흙 무기물산업의 주요 원료이며?고령토는 세라믹스, 약, 광택지, 치약,?화장품, 백열등 전구, 사기그릇에 있는 분대, 접착재 또한 페인트에서 이산화티탄(TiO2)을 확장하고 변경하기 위하여 이용된다.?

○ 고령토 광석들은 그 산출상태와 광물조성 및 광물특성의 차이에 의해서 5가지 유형들로 구분될 수 있다. 이들 중에서 2종은 고령토 광물 함유도가 대개 80% 이상인 고품위 광석형이고, 그 이하의 품위를 갖는 저품위 광석들은 사장석 잔류물을 다량 수반하거나 일라이트-질석-스틸바이트와 같은 독특한 불순물 광물상을 이룬다.

○ 우리나라에는 1939년부터 경북 고령군 운수면의 고령토광상이 잘 알려져 왔고 그 후에는 경남 하동고령토광상과 가야지역 보성고령토광상이 유명하며 도자기 원료로 주로 일본에 수출하고 있다. 보성고령토광상은 전반적인 회장암질 모암의 풍화양상과 더불어 국지적으로 하향 심화되는 고령토 광화양상, 특징적인 열수변질물(일라이트 및 스틸바이트)의 수반, 고령토 광물들의 광물상 관계 등으로 보아 열수변질-풍화잔류 혼성형 기원에 의해서 형성된 것으로 해석된다.
저자
N.D. Samotoin and N.S. Bortnikov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53(4)
잡지명
Geology of Ore Deposit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340~352
분석자
황*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