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전력 컴퓨팅 환경 구축 기술
- 전문가 제언
-
○ 이 기술의 핵심은 컴퓨터 본체에 있는 전력 공급 장치에서 주위에 있는 다수 주변기기에 전력을 무선으로 공급해 주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모바일 기기나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전기를 사용하는 모든 제품의 전력 공급 장치 및 충전 시스템에 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산업 및 일상생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된다.
○ 무선 전력 전송을 위한 기술은 3가지 다른 방식이 있는데, 이 기술은 MIT의 마틴 솔라치치(Martin Soljacic) 교수팀이 2007년 사이언스지를 통해 발표한 비 방사방식의 전자기 공진을 이용한 무선 전송기술을 응용하였다.
○ 최근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하여 휴대폰,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 무선충전 기능을 탑재한 제품들의 출시가 증가하고 있다. 무선전력전송 기술에 대하여 활발히 연구하는 곳으로 국외로는 MIT, WiTricity, WiPower, 퀄컴, 인텔, 애플, GM, Fulton Innovation, TI 등이 있으며, 국내에는 삼성전자, LG전자, LS전선, 와이즈파워, 한림포스텍, K더파워, ETRI, KETI, 메타테크놀로지 등이 있다.
○ 무선전력 전송기술은 교통 시스템에도 적용하려는 시도들이 있었다. 지난 6월에는 동원그룹과 KAIST가 공동 투자해서 설립한 올레브사에서 그동안 KAIST가 개발한 대용량 무선충전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전기버스를 발표하였다. 여기서 사용한 무선충전 기술은 상용 주파수인 60Hz를 20KHz로 변환해 발생한 자기장으로 대용량 전력을 무선으로 전달하는 ‘자기공진 형상화 기술’이라 일컫는다.
○ 이 기술의 회피 설계를 위해서는 안테나의 크기를 줄이더라도 공진결합을 크게 하여 전송효율 및 전송거리를 높이는 방법과 주변장치 및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무선 전력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무선전력 전송방식에 대한 표준화도 필요할 것이다.
- 저자
- APPLE INC.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071268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43
- 분석자
- 이*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