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현황과 전망

전문가 제언
○ 내열성, 강도 및 내마모성 등의 기계적 특성이 향상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EP)은 금속재료의 대체 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수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Super EP)은 EP보다 내열성(150°C 이상)이 높으며 기능이 강화되어 자동차, 전기/전자, IT용 고내열 부품, 내열성 습동부품 등에 사용되고 있다. 이 해설은 플라스틱의 일반적인 지식이 필요한 독자를 대상으로 플라스틱의 기계적 특성, 트라이볼러지 특성, 연구동향 등을 기술한 것이다.

○ Pardos Marketing 자료에 따르면 전세계 플라스틱 생산량은 2011년도 약 3억 톤에서 2020년도에는 5억 4천만 톤으로 증가하며 연평균 6.3%가량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그 중 바이오 플라스틱은 연평균 28% 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2012). 이는 플라스틱 관련기업들의 성장과도 관련이 있으나, 관련기업들은 이의 기술개발과 고신뢰성 제품의 개발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

○ 플라스틱 재료의 마찰은 금속에 비하여 복잡한 거동을 나타낸다. 플라스틱이 습동용 재료(부품)로 사용 확대를 위해서는 마찰, 마모 및 윤활 등의 연구를 통하여 기계장치 요소의 효율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기계 장치류의 고품질화를 위해서는 플라스틱 재료의 트라이볼러지 특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및 신뢰성 데이터가 확보되어야 하나 이에 대한 자료는 부족하다.

○ 친환경 산업 중 플라스틱 부문은?미래의 산업 중?주요산업 부문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2012). Engineering Village에서 ‘Engineering Plastics’을 검색한 결과, 최근 5년간(2007~2012) 전체 논문건수(73,531건)에 대하여 중국 28%, 미국 18%, 일본 7.6% 그리고 한국은 6%의 순이며, 이들 4개국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은 약 60%이다. 그리고 EP 및 수퍼 EP의 사용은 차량 경량화 기술추세와 함께 구조나 기능부품으로 확대될 것이 예상되고 있으므로 이들 재료에 대한 많은 연구 및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저자
Y.Iwai, T.Miyajima, S.Shuic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2
권(호)
57(1)
잡지명
トライボロジスト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4~11
분석자
김*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