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 메커니즘에서 과당-보강 식품의 역할

전문가 제언
○ 세계적으로 만연하는 지방간질환(FLD, fatty liver disease)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병리적으로는 단일 질환으로 취급된다. 간의 지방증은 알코올 남용, 대사증후군(당뇨, 고혈압, 비만 등), 영양상태(영양실조, 완전비경구영양법 등), 약물 및 독소 등으로 일어난다. 여기서는 알코올 남용의 원인이 아닌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NAFLD)의 메커니즘을 검토한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은 NAFLD의 가장 극단적인 형태의 질환으로, 간암으로 진행될 수 있는 간 경변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진 질환이다.

○ 간지방증은 중성지방(triglycerides)의 세포질 내 축적으로 나타난다. 초기에는 간세포에서 작은 liposome이 핵 근처에 분포한다. 이를 micro- vesicular fatty change라고 한다. 그러나 말기에는 liposome의 크기가 증가하여 핵을 세포의 한 쪽으로 밀어 가장자리에 분포시킨다. 이를 macrovesicular fatty change라고 한다. 간지방증의 진단은 간의 지방이 중량으로 간의 5~10%를 초과할 때 주어진다. FLD의 발병은 지방산대사의 결함으로 지방이 간세포에 축적되거나, 말초 인슐린 저항성의 증가로 지방조직에서 간으로 지방산의 운송이 증가할 때 나타난다.

○ 이 리뷰는 NAFLD 메커니즘에서 과당의 역할을 검토하였다. 상업적으로 오래 사용되었던 설탕을 제치고 근래에는 옥수수에서 유래한 HFCS (high-fructose corn syrup)가 주로 식품첨가 감미료로 사용된다. 이 제품은 과당, 포도당 같은 단당류와 설탕 같은 이당류가 여러 비율로 섞인 혼합물이다. 과당은 높은 당도(설탕의 1.7배)와 낮은 glycemic index (GI=19) 등 때문에 종종 당뇨에 권장되었다. 그러나 과도한 과당섭취가 NAFLD 발생에 기여할 수 있는 이유를 이 리뷰에서 상술하고 있다.

○ NAFLD 발생의 “two-hit" theory에서 과당은 간 지방 축적을 일으키는 ”1st hit'의 해당경로에서의 역할을 통해 지방형성 증가에 관여하는 메커니즘이 비교적 상세히 밝혀졌다. 그러나 과당은 염증을 진행시키는 “2nd hit"에서의 역할이 아직 불분명한 점이 많이 있다. 이는 앞으로의 연구에 기대를 걸게 된다.

저자
Nomura, K, Yamanouchi, T,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23
잡지명
Journal of Nutritional Biochemi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203~208
분석자
강*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