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그리드(Smart grid) 기술동향
- 전문가 제언
-
○ 에너지 위기 극복을 위한 차세대 지능형 전력계통(Power system)으로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가 부각되면서 집중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스마트 그리드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통신 네트워크의 집적화를 통해 고속, 고 신뢰성 및 고안전성 기반의 효과적이고 지능적으로 전력계통을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 그리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전력계통의 통신 아키텍처의 구성, 기술, 기능 및 요구사항 등에 대한 연구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특히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전력계통의 제어 메시지 전송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현재 전력계통의 통신 네트워크 상태를 파악하여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스마트 그리드를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국내 관련 업계의 밴치마킹을 통해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 구축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스마트 그리드 분야 선진국인 미국은 실증 및 실용화가 진행된 선도국가로서 AMI(첨단계량인프라) 구축을 통한 노후설비 개선에 주력하고 있으며, 유럽 국가들은 신 재생에너지의 육성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아시아권에서는 중국이 선도국가로서 국가전력망 확충을 위한 수송능력 제고 등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 그리드 산업은 각 국가별로 추진목표에서 다소 차이가 있으나 최종 목적은 저에너지/저탄소 정책을 실현하는 단계라고 볼 수 있다.
○ 국내 스마트그리드 기술력은 전송망/소비자 분야에서는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으나 운송/신재생 및 서비스 부문은 제도적 약점과 통합/운영기술 부족 등으로 선진국과 격차가 존재하고 있다. 관련 기업동향을 보면 통신부품은 Radiopulse, 스마트미터 및 AMI는 누리텔레콤/LS산전/피에스텍 등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아직 시장 초기단계로 중소 벤처업체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국내 ‘스마트그리드 로드맵’을 보면, 2010년부터 스마트 미터기 도입을 추진하는 등 인프라 구축사업을 추진 중이며, 2030년까지 27조5,000억 원을 투자하여 산업을 활성화시킬 계획이다.
- 저자
- Wenye Wang, Yi Xu, Mohit Khann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1
- 권(호)
- 55
- 잡지명
- Computer Network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3604~3629
- 분석자
- 박*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