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감소를 위한 풍력터빈 블레이드
- 전문가 제언
-
○ 이 특허기술은 미국의 General Electric사가 블레이드에 소음감소 장치와 낙뢰보호 장치를 적용한 것으로, 풍력발전기용 블레이드의 큰 하중에 대해서 충분한 날개 강도를 유지하고 블레이드 프로파일의 얇은 소형화를 통해 날개성능을 향상시키면서 소음감소 장치를 이용하여 블레이드의 성능이 감소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 새로운 형상구조를 제안한다.
○ 선행특허의 노이즈 감속장치(reducers)는 접착제나 접착용 결합제를 사용하여 블레이드 표면에 직접 설치 조립하고 있다. 이러한 단점은 운송도중 쉽게 파손되거나 변형될 수 있다. 소음감속장치를 설치하는데 사용되는 접착제는 고가이며 조립 교체 시에도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풍력 터빈의 가동 중에 소음감소장치는 번개에 의한 손상에 특히 취약해서 이런 결점들을 보완한 것이 특징이다.
○ 이 발명에서는 음향불안정(acoustic instability)을 제어하기 위해 연소실에 공명기를 설치한 경우와 같이 음향감쇠 특성을 수치 해석적으로 분석 제시하고 감소장치의 길이와 개수 등의 설계인자를 통한 소음감소 효과의 최적화를 성취하고 있다.
○ 풍력터빈 블레이드의 소음 및 진동 감소를 위한 특허는 블레이드의 프로파일 구조변경과 가변피치의 제공 공명기를 이용한 방안 등 다양하게 연구되고 개발되고 있다. 이 특허의 경우는 풍력발전기용 블레이드에 소음감소장치와 낙뢰 보호장치를 설치하여 주위의 와류 흘림 현상을 보호 감소시켜, 풍력터빈 운용 시에 발생되는 유체유발 진동과 소음을 저감할 수 있는 효과를 제안한다.
○ 국내에서는 가스터빈 분야의 소음 및 진동 감소를 위한 특허출원에서 취약하고 현재 전무한 상태이다. 원천기술은 해외 주요 외국사에 의존하고 있다. 또한 프로타입을 위한 기본장비와 실험장치, 연구동의 투자가 어렵고 구조설계 변동에 의한 이론과 성능실험을 통한 개발투자의지를 현재는 기대하기 곤란하며 시간이 필요한 안타까움이 있다.
- 저자
- GENERAL ELECTRIC COMPANY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071679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24
- 분석자
- 이*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