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적 경질코팅기술 동향 및 이의 응용
- 전문가 제언
-
○ 경질코팅은 오래전 부터 기계부품, 공구, 금형 등의 수명연장을 위해 각종 세라믹 피막들이 사용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지구환경보전이 중요시 되면서 이의 대응책의 하나가 되고 있다. 이의 코팅공정은 기상합성이라는 건식공정을 이용하므로 기존 도금공정과 달리 폐기물 발생이 극히 적어 친환경적 기술이라 할 수 있다.
○ 경질코팅은 Ti계 질화물, Cr계 질화물, DLC막으로 대별하며, TiN, CrN으로 대표되는 질화물코팅은 Al, Si 등을 첨가한 3원계질화물이나 층상적층 등을 통해 내열성과 내마모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 반면에 DLC막은 막중에 금속을 첨가한 DLC 등 여러 DLC가 실용화되면서, 자동차부품 등의 슬라이딩부, 공구, 금형 등에 적용과 함께 반도체, 전자통신, 자동차, 우주항공 등 모든 산업분야로의 응용, 확대가 크게 기대되고 있다.
○ 최근에 환경문제로 부터 DLC코팅의 응용은 크게 확산되고 있다. 연료개선, 청정화가 필수명제인 자동차산업에서는 슬라이딩 부품에 DLC적용 사례는 많으나 내마모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 디젤연료분사 펌프부품 등 일부 용도에 한정되어 있고, 연비개선과 직결되는 대폭적인 마찰저감을 주목적으로 양산화를 지향하는 DLC의 부품적용은 아직까지 보고되어 있지 않다. 2000년 이후 일본은 자동차부품에 DLC의 본격적인 실용화에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국내 산업계와 연구기관에서도 연비저감과 관련하여 엔진과 관련 부품의 효율적 작동을 위한 DLC코팅기술 연구 등을 보다 활성화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 경질코팅을 대표하는 국내 DLC산업은 1994년 VCR 헤드드럼과 헤드를 상용화한 이후 국내개발이 본격화되었고, 지금까지 20년간의 연구개발로 기술국산화와 국내전문기업의 성장이 가능하였다. 기술력으로는 다국적 기업과 경쟁할 만한 수준이나 대규모 설비투자 등 규모의 경쟁은 많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기업체의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고, 또한 DLC의 과학적 메카니즘 규명으로 새롭고 보다 고성능의 막재질 개발, DLC 코팅공정 최적화, 용도개척 및 확대 등도 중요하다 생각한다.
- 저자
- Masanori TSUJIOK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63(3)
- 잡지명
- 表面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34~139
- 분석자
- 이*복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