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용접의 전개
- 전문가 제언
-
○ 지금까지 사용되어 온 많은 용접법 중에서 레이저 용접은 가늘고 깊은 용입 용접이 가능하며, 또한 고속용접이 가능하므로 이 용접은 이종 재료 간의 접합 및 플라스틱과 금속의 접합까지 가능함이 밝혀지고 있다. 그리고 용접공정의 시스템화, 자동화, 로봇화가 용이하여 용접공정에서 정밀성과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용접부의 결함을 최소화하여 용접부의 신뢰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용접법으로 점차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 여러 산업 중에서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는 용접의 생산성과 품질이 우수한 레이저 용접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생산에도 활용되고 있다. 특히 유럽의 자동차 제조업체에서는 레이저 용접기술이 중요한 용접생산기술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해외 선진국들은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위해 레이저 용접기술의 고급 핵심장비와 프로그램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 21세기에 들어와서 새로운 개념의 용접기술인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 용접은 아크 용접과 레이저 용접법을 단독으로 사용할 때에 비해 용접 생산성이 높고, 용접 품질이 우수한 고부가가치 생산기술로서 자동차 산업계에서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예견된다. 특히 YAG 레이저나 GMAW 하이브리드 용접기술은 아크 용접 시에 용접성이 떨어지는 비용접용 알루미늄 합금도 용접할 수 있어 앞으로 경량 자동차 생산을 위한 알루미늄 합금 용접에 대해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 현재 우리나라에서의 레이저 용접은 자동차 산업에서 TWB(Tailor Welded Blank) 분야와 조선 조립공정에서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 용접이 부분적으로 실용화되고 있다. 또한, 매년 대한용접접합학회에서 발표되는 논문 중 약 15~20%가 정도가 레이저 용접에 관한 연구이며, 이 중에서 대부분이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 용접에 관한 내용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일본이나 유럽에 비해 실용화나 연구 면에서 매우 미진한 상태에 있어 국제 제조업의 고도화를 위해 레이저 용접분야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더욱 활성화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Seiji Katayam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17(1)
- 잡지명
- ふえらむ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8~29
- 분석자
- 서*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