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 조작 능력의 합동진화를 보여주는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세디바의 손
- 전문가 제언
-
○ 분류학적으로 명확한 인정을 받고 있는 단일 개체에서 얻은 손의 뼈는 호미니의 화석 기록에 있어서 매우 드믄 편이다. 이는 호미니의 손에 대한 조작 능력의 진화를 이해하는 데 상당한 걸림돌이 되고 있다.
○ 올드바이 호미니 7(Olduvai Hominid 7[OH 7])의 손이 호모 하빌리스(Homo habilis)에 속한다고 보는 유일한 화석이 260만 년 전의 돌 도구의 최초 출현과 80만 년 전까지의 인간과 같은 형상을 가진 유인원의 출현하는 시기 사이의 기간 중에 나타나고 있다.
○ 본 검토는 South Africa의 Malapa에서 얻은 197만 년 전의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세디바(Australopithecus sediba)[Malapa Hominin 2(MH 2]로 분류되는 성인 여자의 거의 완벽한 손과 손목을 기술하고 분석하고 있다.
○ 이 손은 수목 간의 이동과 연관되는 강한 굴근 기관(strong flexor apparatus) 같은 오스트랄로피테쿠스와 유사한 특성을 보이고 있으며 단단히 쥐고 돌 도구를 만드는 것과 연관되는 긴 엄지와 짧은 손가락 같은 호모(Homo) 특성을 가지고 있다.
○ 돌 도구는 고고학적 기록상에서 280만 년 전에 나타나고 도구를 사용한 증거는 340만 년 전으로 보이지만 언제 어떻게 도구의 생산이 발달되었는지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현재의 증거를 기반으로 보아 호미니 화석 기록은 손의 진화에 있어 세 가지 단계를 거친 것으로 보인다.
○ 다른 화석의 호미니의 비교에서 홍적세 천이 기간에 적어도 두 가지의 식별되는 손의 형태가 있었음을 암시하고 있다. MH 2 화석은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세디바 이른 시기에 있어서의 돌 도구의 사용과 생산이 연관되는 기본적 조건을 가지고 있었음을 보이고 있다.
- 저자
- Tracy L. Kivell,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기초과학
- 연도
- 2011
- 권(호)
- 333
- 잡지명
-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기초과학
- 페이지
- 1411~1417
- 분석자
- 김*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