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중국 Wuli 오염하구의 Fe-S가 높은 진흙퇴적물의 As 보유와 재가동

전문가 제언

○ Zn제련소로부터 대량의 폐수와 찌꺼기가 유입되는 Wuli 하구와 Jinzhou 만이 As와 같은 유해 금속으로 심하게 오염된 것은 Zn-광석의 주광물인 섬아연석(ZnS)은 보통 광상에서부터 As-광물을 수반되고 불순물로서 Fe, Mn, Cd 등 여러 금속을 함유하기 때문이다. 주요 수반광물에는 방연석, 황동석, 황철석, 중정석 등이 있다.

○ 광산과 제련소는 주변 자연환경의 주요 오염원이 되기 때문에 인근의 토양과 지하수 및 대기에 대한 환경조사는 여러 나라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많은 연구보고서가 발표되었다. 그러나 비철금속 제련소 하류에 있는 하구와 만의 비소(As)오염에 대한 체계적 조사연구는 많지 않다.

○ 비소(As)는 독성이 강한 발암성 원소로 이미 잘 알려져 있고 육지뿐만 아니라 하구의 퇴적물에 집적된 As는 물에 녹아 방출될 수 있으므로 물의 As오염은 생물의 수생환경에 높은 위험이 된다. 따라서 수성환경에서 As의 산출이 지난 수십 년간 광범한 주의의 대상이 되었으며, Wuli 하구와 Jinzhou 만은 좋은 연구 대상으로 생각된다.

○ 본 하구와 만에 수백 톤의 슬래그와 폐수를 방출한 HZRP는 1937년에 설립된 아세아 최대 Zn제련소로 연 35만 톤의 Zn, Cu 및 Pb를 생산하였고 Cd, Cu, Pb, Hg 및 Zn 등 중금속의 심각한 오염원이 된다.

○ 본 글은 퇴적물 중 Fe, Mn, S 및 As의 분종을 연구하고, 그리고 하구환경의 초기 속성과정에서 Fe, S 및 As의 산출과 분종으로 영향을 받은 As의 보유와 재가동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것이기 때문에 제련소와 광산에 의하여 영향을 받은 하구와 만들의 오염조사에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 우리나라는 주로 휴·폐광산주변의 토양과 지하수에 대한 오염을 활발히 연구하였고 일부 제련소의 주변 환경조사도 토양의 오염이 주 대상이었다. 온산 아연제련소와 이미 문을 닫은 장항제련소 등이 미친 환경적 영향을 주변 토양의 오염에서 하구로 영역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저자
Shaofeng Wang, Liying Xu, Zhixi Zhao, Shuying Wang, Yongfeng Jia, He Wang, Xin Wang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314
잡지명
Chemical Ge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57~65
분석자
이*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