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혁신: 지식기반의 탐색

전문가 제언
○ 최근에 지식의 생성현상과 관련해 지식을 활용한 기업의 혁신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논문은 “혁신: 지식기반의 탐색”의 주제 하에 과학기술분야의 특성 연구를 목적으로 하면서 혁신연구 분야의 지식기반을 탐색하고, 핵심문헌이 상이한 과학기술분야와 학제적 분야에서 연구자들에 의해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학술지에 있어서 인용들의 도움을 받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혁신에 대한 지식기반의 구조에 관한 추론을 도출하기 위해 클러스터분석(Cluster Analysis)이 이용되었다. 또한, 본 논문의 분석결과에서는 문헌이 대부분 1950년대 이후에 생겼고, 특히 최근에 획기적으로 성장하였으며, 이러한 문헌진화와 병행하여 핵심문헌이 발전하면서 혁신연구에 대한 이론적 기여와 혁신연구를 위한 프레임워크가 구성되었으며, 일정한 정도의 다양성이 연구영역의 발전에 필수적이라는 것이 제시되고 있다.

○ 혁신은 경제 및 생산 활동에 새로운 아이디어와 지식을 도입, 실행하는 것으로서 혁신분야의 연구는 1960년대 중반 이후에 번창하였고 1990년대에 크게 성숙하였다. 그간 세계의 수많은 학자들이 혁신의 이슈를 연구해 왔고 기업에서는 혁신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조직의 지식을 관리하는 것이 전략 경영에서 중요한 주제로 다루어지고 있으며, P.Drucker교수의 언급과 같이 조직은 지식을 통해 혁신을 달성한다.

○ 오늘날 국가경쟁력과 기업의 경쟁력을 위한 성장 동력으로서 기술혁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어 지식을 기반으로 한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그간 여러 분야에서 혁신연구가 발전?확산되어 왔으며, 과학기술발전을 위한 혁신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였다. 앞으로 국가경제와 기업의 성장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식기반확충과 혁신활동의 촉진 및 환경조성이 필요하고, 지식과 혁신관련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 또한 최근 OECD보고서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기초원천 연구를 강화하고 대학에서의 연구 틀을 개선하여 기업과의 관계를 강화해야 할 것이다.
저자
Jan Fagerberg, Morten Fosaas, Koson Sapprasert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2
권(호)
41
잡지명
Research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1132~1153
분석자
김*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