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스페이스의 새로운 전파 유효이용 실현방법
- 전문가 제언
-
○ 인터넷 발달과 스마트-폰을 비롯한 수많은 무선기기의 등장으로 무선통신 서비스 수요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주파수 자원은 폭증하는 수요에 비해 한정되어 주파수 부족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기존 주파수할당방식은 서비스간의 간섭을 피하기 위해 허가받은 이용자만 독점 사용하는 배타적인 방식으로, 이용효율이 낮고 주파수 부족현상을 악화시켰다.
○ 효율적인 주파수 자원 활용과 주파수 부족현상 해결을 위해 CR(Cognitive Radio) 등에 대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주파수 2차 이용자는 자신의 통신에 앞서 1차 이용자의 통신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한다. 상대적으로 열악한 통신조건에서 2차 이용자는 기본적 전송만으로 안정적인 통신이 어렵기 때문에 성능확보를 위한 기술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 서로 다른 특성의 이종 시스템이 TVWS(TV White Space)에서 공존하는 경우 서로 다른 넓이의 대역폭을 사용하게 된다. 협대역 시스템과 광대역 시스템이 공존할 경우, 협대역 채널이 많이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광대역 채널이 없어지는 채널단편화(Channel Fragmentation)현상이 나타나 광대역 채널 사용이 제한된다. 이런 현상을 미리 방지하는 방향으로 적응적 채널을 선택하면 주파수 자원 활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우리나라의 경우 TV방송대역(채널 2~51번) 중 지역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비어있는 대역으로 디지털 전환이 완료되는 2013년부터 활용이 추진되고 있다. 특히 TV의 디지털 화 이후 주파수특성이 우수한 1GHz 이하의 TV유휴대역 활용에 많은 아이디어들이 속출하여 새로운 전파생태계의 출현이 전망된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2012년까지 방송사 등 이해관계자와 각계 전문가 의견수렴 및 검증을 통해 기존 서비스 보호 기준 등 이용제도를 마련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대역의 새로운 주파수를 시장에 공급하면 국민생활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 출현 및 동시에 새로운 시장형성으로 국민경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Hiroyo Hiramats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1
- 권(호)
- 65(9)
- 잡지명
-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248~1252
- 분석자
- 김*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