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 기능 조절에 있어서의 물의 역할
- 전문가 제언
-
○ 세포 질량의 70-80%를 차지하고 있는 물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세포의 기능 연구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물은 세포내의 이온들이 자유롭게 확산 이동하는 용매로만 여겨져 왔다.
○ 최근의 연구를 통하여 세포내의 물 분자들이 대부분 통상의 덩어리 물 분자가 아닌 계면 물 형태로 존재함이 밝혀졌으며 따라서 기존의 간단한 통계적 확산이 더 이상 세포내 이온들의 전파 수단으로 간주될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세포내 물의 역할에 대한 여러 가지 오류를 지적하고 계면 물의 존재가 세포의 기능 연구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자세히 설명한다. 특히 신호의 전파에 의하여 이온이나 작은 분자들이 사슬을 타고 전파되는 모델을 통하여 기존의 확산 모델이 설명할 수 없었던 빠른 전달 속도를 설명한다.
○ 그러나 계면 물의 존재에 따른 새로운 설명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아직 세포의 기능 조절 등 전체적인 연구에는 큰 기여를 하고 있지는 않는 것으로 보이며 따라서 앞으로 본 논문에서 제기된 기계적, 전자기적 신호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 국내에서도 단백질 연구나 세포학 분야에서 일부 이미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세포내의 물의 역할이나 물의 성질 연구에는 국내학자들의 기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세포 질량의 70% 이상을 물이 차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할 할 때 세포의 미시적 연구에서 물의 형태 및 역할 연구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 따라서 국내에서도 세포내 물의 역할에 주목하는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거대분자의 사슬을 통한 신호 전달 및 이온의 이동 등은 물리 및 화학의 연구에서도 중요한 분야로서 생물학자와 물리, 화학 등 타 분야의 학자들이 모여 융합연구를 수행할 경우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P. Mentr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38
- 잡지명
- Journal of Biological Phys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3~26
- 분석자
- 김*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