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다졸 유도체
- 전문가 제언
-
○ 비만이 사람의 건강을 해치는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비만의 예방과 치료를 위하여 선진국, 특히 비만이 커다란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미국을 중심으로 비만을 유발하는 원인규명과 새로운 약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현재 사용되고 있는 비만치료제는 예방?치료효과가 크지 않을 뿐만 아니라 부작용도 많아 비만관리에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는 실정이다.
○ 본 발명은 최근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DGAT1 효소 억제활성을 나타내는 이미다졸 유도체를 합성하여 새로운 약으로 개발하려는 내용이며 본 발명의 화합물은 물론이고 DGAT1 효소 억제제로서 이미 임상 2단계에 들어 있는 노바티스의 LCQ-908, 화이자의 PF-04620110이 약으로 개발된다면 막대한 경제적인 효과는 물론이고 비만과 당뇨병 예방과 치료 신약으로 크게 각광을 받게 될 것이다.
○ 국내에서도 생명공학연구원에서 “21C 프런티어 연구개발 사업”의 “고지혈증 개선 천연물 의약개발”이란 연구(연구책임자 김영국, 2010)에서 사상자와 감초에서 DGAT1 억제효능을 가진 성분을 발견하였으나 두 성분 모두 이미 알려진 Torilin(Nakazaki, 1966)과 플라보노이드 계열화합물인 Glabrol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에서도 이 분야 연구를 계속하여 DGAT1 억제효능을 가진 천연성분의 구조를 모방하거나 합성이 용이한 새로운 저분자물질을 개발하여 DGAT1 억제제가 비만이나 당뇨병의 새로운 약으로 개발되었으면 한다.
○ 또한 DGAT1 억제제가 간에서 간염바이러스(HCV)의 복제과정에서 필요한 지방생성을 저해하게 되므로 간염치료약 개발의 새로운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Nature Medicine 2010; D01; 10.1038/nm2238)가 최근에 보고되었다. 이러한 사실을 근거로 B와 C형간염이 문제가 되고 있는 국내에서 천연물 또는 합성물질을 대상으로 하여 DGAT1 효소를 표적으로 하는 새로운 간염치료제의 개발연구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 저자
- Merck Sharp and Dohme Corp.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015693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66
- 분석자
- 김*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