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농약이 경사진 농지에서 지표수로 이동하는 과정과 완화전략

전문가 제언
○ 농약에는 농작물에 해로운 벌레, 병균, 잡초 따위를 없애거나 농작물이 잘 자라게 하는 약품, 살균제, 살충제, 발아제, 생장 촉진제 따위가 있다. 사람들은 잔류성과 이동성이 없는 농약을 원하지만 그런 농약은 있을 수 없다. 다만 병해충이나 잡초 방제라는 농약의 목적을 충분히 달성한 뒤 부정적인 효과가 최소화되도록 하는 것이 현실적인 접근법이다. 농약에는 대략 세 종류가 있다. 이동성이 높지만 잔류성이 짧은 농약과 이동성은 낮지만 잔류성이 긴 농약, 그리고 이동성과 잔류성이 모두 긴 농약이 있다.

○ 화학농약의 발명은 인간의 식량문제와 풍요로운 삶을 추구할 수 있는 바탕이 되었다. 그러나 20세기 중반 이후부터 환경 문제의 끊임없는 제기로 농약의 상당한 부분은 부정적인 시각에서 비롯됐다. 하나뿐인 지구를 소중히 여기는 것은 누구도 이견이 없을 것이나 지나침 또한 경계되어야 한다.

○ 이 글은 경사진 농지에서 지표수로 이동하는 농약 검토와 불투수성 하층토 혹은 암석과 도관배수로 인해 지표토양이 하부에 놓인 지역에서 지상흐름과 지하측방흐름을 조사했다. 따라서 집수와 지역규모에서 신속한 농약손실의 다양한 경로에 대한 수량화 및 모델링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 잔류성 유기오염물질 농약은 세계적으로 다수가 있으나 다행히 우리나라에는 없다. 이 글에서 언급된 것 같이 우리나라의 국토의 많은 부분이 경사진 경작지이므로 농약의 이동성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시간과 속도의 곱으로 이동거리가 결정되듯이 지하수오염 가능성은 잔류성과 이동성의 조합으로 결정되므로 지하수 보호는 둘 중 하나를 통제할 수 있으면 가능하지만 지표수계에 대한 상황은 보다 복잡하다. 따라서 농사법개선과 같은 완화전략의 효율성 평가와 지하수 이동 및 바이오 물리적-경제모델 보정?검증과 경사지역의 완화조치를 위한 최적화를 하여야 한다.
저자
Xiangyu Tang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24(3)
잡지명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351~361
분석자
조*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