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촉매기술에 의한 환경보전

전문가 제언
○ 환경촉매로는 자동차 배기가스 정화용 촉매와 함께 고정발생원에서의 NOx 제거용, 황 회수용, 유기물 함유 배기가스 처리용 등이 있다. 특히 도장, 접착 등의 건조로, 화학플랜트, 식품 제조 공정 등의 배기가스 처리에는 제거효율이 높으며 재활용이 가능한 촉매방식이 널리 이용된다.

○ 미국 BCC Research사에 따르면 환경촉매 시장은 향후 5년에 걸쳐 6%의 연평균 성장률을 유지하며 시장 규모는 2015년 165억 달러로 확대될 전망이다. 2012년 6월 국제암연구소가 경유 자동차의 배기가스를 1등급 발암물질로 분류하면서 경유차의 환경성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 우리나라는 ‘NOx 발생원별 저감대책’을 통해 2014년까지 NOx 배출량을 환경기준 이내인 0.027ppm까지 저감할 계획이다. 그러나 선진국에 비해 환경기술개발분야 투자비가 매우 적으며 사후처리기술개발에 치중되어 청정화, 자원화 등 사전예방분야의 첨단기술의 개발 비중을 높일 필요가 있다. 특히 배연탈황이나 탈질설비 등 고급기술 분야의 경우 촉매 활용을 통한 저감기술이 다소 미비한 상황이다.

○ 국내의 환경촉매 시장은 최근 환경규제의 강화에 따라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용 촉매의 경우는 앞으로도 관련 환경규제의 강화와 함께 신규 대체연료의 개발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촉매가 요구될 것이다. 그러나 자동차용 촉매기술은 거의 외국 메이저사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관련 분야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관련 기반기술의 확보와 함께 중단기적으로는 효율적인 연료의 탈황 및 탈질 공정의 개발을 통해 경제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 또한 촉매기술 단독처리에 의한 가혹한 반응조건 및 경제성 악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기분해 등의 단위조작과의 조합 이용과 함께 수열가스화 공정 등의 에너지 회수나 유용물질 회수 등으로의 촉매의 이용 확대도 필요하다. 한편 최근 강화되고 있는 중국의 희토류 생산?수출 제한규제 정책에 대응하기 위한 미국, 일본의 공동 대처와 일본 정부 차원의 희토류 금속 종합대책의 추진은 타산지석이 될 수 있다.
저자
Takashiro Muro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2
권(호)
60(6)
잡지명
工業材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8~22
분석자
조*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