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암의 침입 및 저항: 질병진행과 치료실패의 상호연계 과정

전문가 제언
○ 암의 침입/전이 및 약제저항은 이전에는 별도의 연구로 진행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약제저항과 암의 침입 및 전이 간에 상호관계가 있다는 점에 연구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두 표현형의 관계는 아래의 관찰에서 나타난다. 첫째, 약제저항을 목적으로 선택한 종양세포들이 비저항 모세포보다 더 침입/전이성이 있다. 둘째, 2차 (더 전이적인) 종양들은 화학요법 약제에 1차 종양보다 더 저항성이 있다는 것이 그 증거이다.

○ 암환자들에 사망률에 제일 큰 원인인 전이는 종합적인 생체프로세스이다. 전이의 다수과정 경로는 이의 기전과 분자근거를 연구하는데 어려움을 준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hexlix-loop-helix 전사요인인 Twist와 세린/트레오닌 키나아제 AKT가 종양발전과 진행에 중심적 역할을 한다고 알려졌다. 또 AKT2는 Twist의 전사조절 표적으로 Twist의 하류에 작용하여 암세포 생존, 이동 및 침입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세포 내재적 그리고 미세환경적으로 조절되는 신호경로의 기초에는 서로 중복되는 기전이 있다. 암의 침입 및 저항을 관장하는 후보신호 중심들은 성장요인, 케모카인 신호, 인테그린 참여 그리고 Ras/MAPKs, PI3K 및 mTOR 신호경로의 구성성분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렇게 암의 침입과 저항 둘 다를 관장하는 신호네트워크는 서로 겹치며 생물학적으로 관련된 상승효과를 제공한다.

○ 반면 어떤 보고된 문헌에 보면 약제노출/저항 및 암 침입/전이 간에는 상관관계가 전혀 없다고 한다. 화학요법 약제들의 치료가 암의 침입 및 전이를 촉진한다는 가능성은 임상에서 중요한 사항임으로 앞으로 더 깊이 연구되어야 한다. 약제 저항과 암 침입 간의 관계를 잘 이해하여야 좀 더 효과적인 암 치료를 할 수 있다. 현재 수 백 건의 암 수술 전후의 신 보강 요법이 진행되고 있지만 이러한 치료이전에 알맞은 임상실험이 부족하다는 주장이 많아지고 있다.
저자
Stephanie Alexander and Peter fried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2
권(호)
18(1)
잡지명
Trends in Molecular Medicine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13~26
분석자
이*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