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건강 유기농의 경로

전문가 제언
○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건강문제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식생활에서도 웰빙 바람을 타고 유기농으로 재배한 농산물의 소비가 날로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 유기농 식품산업의 기록적인 성장은 유기농산물이 기존의 일반 재배방법에 의한 농산물보다 맛, 영양, 안전성 등에서 월등히 우월하다는 주장에 근거한 것인데, 과연 이것이 진실인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 유기농산물이 일반 재배방법의 과일이나 채소보다 영양소가 더 풍부하게 들어 있거나 질병 예방에 큰 도움을 주는 성분이 들어 있는 것도 아니다. 그렇다고 일반 재배의 과일이나 채소가 건강에 위해를 미칠 정도의 잔류농약이 있는 것도 아니다.

○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재배방법이 아니라 모든 과일이나 채소에는 식물 화학물질(phytochemicals: 식물체에서 유래된 물질로서 영양소로 적용되지는 않으나 생리활성을 나타내는 물질)이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 굳이 유기농산물을 고집하는 사람들은 건강 측면에서보다는 환경, 이를테면 농약이나 비료에 의한 수질오염, 농업 종사자의 안전, 유전자 변형 농산물의 불확실한 믿음, 소수 유기농가의 지원이라는 차원에서 이해해야 할 것이다.

○ 국내에서도 유기농 과일이나 채소의 소비가 날로 늘어나고 이는 추세이며, 가격도 일반 재배방법에 의한 것보다 상당히 비싼 편이다. 가격이 비싼 만큼의 가치가 유기농 과일이나 채소에 있느냐는 사실이다.

○ 화학합성 농약과 화학비료를 정해진 기준치 내에서 적정하게 사용하여 생산된 과일이나 채소는 건강에 어떤 위해도 끼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소비자가 잘 알고서 판단해야 할 것이다.

저자
Toni Tarver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2
권(호)
66(3)
잡지명
Food 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7~33
분석자
장*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