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레탄 수지용 폴리올의 기술과 특징
- 전문가 제언
-
○ 우레탄 수지(urethane resin)는 우레탄 결합(-NH-CO-)을 갖는 고분자 화합물이다. 우레탄 결합은 이소시아네트(isocyanate)와 폴리올을 반응시키면 신축성이 풍부한 탄성(elasticity)이나 내마모성 등이 우수한 수지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성형 시에 화학적 또는 물리적인 방법으로 발포시킨 폼(foam)의 용도와 발포시키지 않은 비폼(non-foam)의 용도가 있다.
○ 우레탄 폼 용도로는 우레탄 수지의 탄성에 의해 자동차 시트 등의 쿠션 재료, 건축물의 단열재로 사용되고 있다. 비폼 용도로는 실란트, 합성피혁, 엘라스토머 등의 다양한 용도에 사용되고 있다. 이 기고는 우레탄 수지에 사용되는 폴리올(polyol) 즉, PPG를 중심으로 개발현황을 소개하였다.
○ 통상, 우레탄화 반응에서는 가열에 의해 반응을 촉진시키고 있지만 반응성 향상에 의한 가열온도의 저감은 생산비 절감과 관계된다. PPG에서의 우레탄화의 반응성 향상에는 EO을 사용하지 않고 1급 수산기 비율이 높은 PPG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Sanyo chemical은 1급 수산기 비율이 높은 PPG, 즉 PRIMEPOL(상품명)을 개발하였다.
○ 이는 새로운 중합촉매를 개발한 것으로 PO에만 부가하여도 1급 수산기의 비율을 종래 2%부터 70% 정도까지 높이는 것으로 반응성이 높은 PPG를 개발할 수 있다. 또한 PO 부가반응 단독으로도 높은 1급 수산기 비율을 실현할 수 있기 때문에 종래보다 소량의 EO 부가로서 90%를 넘는 1급 수산기 비율을 가진 액상을 유지한 고성능 PPG의 제조가 가능하다.
○ 현재 KPX케미칼, 금호석유화학 등에서 PPG를 생산하고 있다. 우레탄은 이소시아네트와 폴리올을 반응촉매, 첨가제 등을 부가하여 혼합 반응시켜 여러 가지 물성이나 기능성을 가진 다양한 용도개발에 응용되고 있다. 최근에 PPG는 자동차 시트, 소파 등에 폴리우레탄폼을 고기능화함으로써 양호한 승차감과 경량화를 통한 연비의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이는 우레탄 반응 시에 부생되는 모노올 등의 성분이 강도 저하를 초래하므로 특수 촉매를 개발하여 PPG에 EO를 부가하지 않는 1급 수산기의 비율을 높이는 프로세스가 개발되었기 때문에 가능하다.
- 저자
- Yuichi Maekaw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59(7)
- 잡지명
- JETI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68~72
- 분석자
- 이*복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