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수계 환경의 납 오염원

전문가 제언
○ 광석에서 하천환경에 나온 잠재적으로 유독한 납은 산업과 인간 활동에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지표면 배수망은 인간 활동에서 나오는 납과 다른 잠재적으로 유독한 미량금속에 대한 환경용량으로 중요한 수송 메커니즘을 널리 형성한다.

○ 납 동위원소(Pb204, Pb206, 2Pb207, Pb208)는 납 오염원의 지·화학적 추적자로 이용하지만, 하천환경에서 지·화학적 추적자로 납 동위원소의 사용은 상대적으로 한계가 있고, 수계에 확산된 납의 출처에 납 동위원소의 적용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하천환경에서 납 동위원소의 이용개발을 종합적으로 다루었다.

○ 이렇게 해서 납 동위원소의 흔적을 찾는 기법과 분석개발의 연관을 개괄하고, 그 기원과 시·공간적 범위에서 인간 활동과 지질학적으로 유도된 납의 분산메커니즘 설정에 적용하는 납 동위원소를 평가한다. 특히 중요한 것은 납 동위원소신호를 이용하는 유입근원의 정량화방법과 유역규모에서 유입근원을 정량화할 수 있는 방법이다.

○ 납은 다양한 근원에서 유래한다. 당시의 수역에 납 배출의 동위원소신호는 광화(鑛化) 화학작용의 공간적으로 복잡한 영향, 인간 활동, 납 배출에 영향을 미치는 수문형태학적 조절, 분산과 퇴적 등을 나타낸다. 이에 연관된 장기간의 환경적 유산과 납 흔적 연구영향, 3-에틸 납, 석유연소에서 나오는 기원 등을 고찰했다.

○ 최근 개발한 구리와 아연 동위원소의 흔적을 찾는 기법의 배경, 지·화학적 추적에 다중 대안으로 납, 구리, 아연의 역할평가를 검토했다.

○ 우리도 방사선동위원소를 비파괴검사에 실용화한지 오래며, 의·약학 분야에서 동위원소를 추적자로 사용하여 진단방사선으로 많이 이용하며, 생리의학 분야에서도 동위원소를 추적자로 하여 연구에 많이 이용한다. 또한 일반과학 분야에서도 추적자로 기초연구를 많이 하지만, 이 문헌과 같이 동위원소의 비율을 이용한 오염원의 분류는 드물다. 물론 이런 연구를 수행할 능력은 충분하지만 연구 분야의 응용은 초보적 단계다.
저자
Graham Bird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37
잡지명
Environment Internatio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802~819
분석자
곽*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