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능동적 안전 시스템의 기술

전문가 제언
○ 운전지원 기능으로 충돌피해를 없애고, 장해물에 충돌위험이 있다고 판단한 경우에 위험을 예측하는 충돌전의 안전성 시스템 「eyesight」는 차간 거리확보를 위해 속도를 자동 제어하는 차간 자동제어 시스템의 ACC(Adaptive Cruise Control) 기능과 차간 거리경보, 선행 차 발진알림 기능이 있으며, 차선 일탈경보와 흔들림 경보기능이 있다. 일상운전에서 효과를 실감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각 기능의 성능을 향상시킨 능동적 안전 시스템의 기술에 관한 것이다.

○ 일본의 경우 신차 대형트럭 충돌피해 경감 브레이크를 탑재하는 것이 의무화되며, 신형 생산차량에는 차량의 총 중량 22톤 이상, 트랙과 같은 트랙터는 2014년 11월 1일부터 의무화된다고 한다. 아이사이트ver.2의 경우는 10만 엔 옵션에도 불구하고 이미 한정판매분의 90%가 판매되었다고 한다.

○ 충돌전의 안전성 시스템(precrash safety system)은 국제적으로 대형 트럭에 탑재하는 흐름이며, EU에서는 새롭게 발매되는 대형 트럭에 대해서는 2013년 후반부터 트럭차종의 전체에 대해서는 2015년 후반부터 자동 비상브레이크 시스템 장비가 의무화된다.

○ 운전지원 시스템에 관한 의식 연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본 운전자들은 운전지원에 관해 크게 필요하다고 느끼지 않는 반면, 한국 운전자들은 일본과 대조적으로 매우 필요하다는 응답을 하였다. 이것은 한국 운전자들이 높은 사고율과 한국의 운전환경을 불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 우리나라에서도 과거에는 오직 차량 안에 있는 탑승자의 안전만을 중시하여 그에 대한 기술개발이 대부분이었으나, 근래에는 탑승자 안전은 물론 보행자 안전을 수호하는 기술이 도입되었고 사고방지 기술까지 진화하여 상당수의 브랜드들이 이미 실용화를 거쳐 시판에 들어간 상황이다.

저자
shunsuke Makab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2
권(호)
66(3)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88~93
분석자
임*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