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수은 오염지역 복원

전문가 제언

○ 수은은 원자량이 200.59g/㏖인 아연족 원소로 상온에서 액체상태로 존재하는 유일한 금속원소이며 진사를 불에 녹여서 만들고, 금 제련, 온도계, 화약 등의 제조에 쓰인다. 수은은 먹이사슬의 식용 식물체나 어패류를 통해 인간에게 이동되며 생체 내에 축척되는 특징이 있다. 수은피해는 1958년 일본 Minamata시와 1971년 이라크에서 발생한 경우처럼 인간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고, 뇌에 영향을 미쳐 죽음에 이르게 하는 물질로 많은 관심을 받는 환경오염 물질이다.

○ 국내에서 수은 등 중금속에 의한 토양오염은 도심지, 산업공단, 광산지역 등에 의한 것이며 특히 전국에 산재되어 있는 수백여 개의 불량 매립지, 폐 광산에 의하여 많은 오염이 이루어지고 있다. 1998년 환경부의 전국토양 오염실태를 조사한 결과 수은 평균값이 0.043㎎/㎏으로 우려기준인 4㎎/㎏보다 낮은 수준이었고 토지 용도별, 오염원별, 지역별 조사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었다.

○ 정부에서도 토양환경보전법(1995. 1. 5. 법률 4906호)으로 토양오염을 규제하고 있으며, 전국 토양측정망을 통해 수은 등 9가지 무기물의 오염실태를 조사하여 오염을 예방하거나 정화하는 등 토양보전대책을 수립·추진하고 있다. 수은은 토양오염물질기준에 따라 가, 나 지역으로 토양용도를 구분하고 각 오염정도에 따라 우려기준은 4, 16㎎/㎏으로, 토지 이용중지, 시설의 설치금지 등의 규제 조치가 필요한 토양오염 대책기준은 10, 40㎎/㎏ 규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 중금속 오염토양의 복원기술에 대한 많은 연구로 현재 수십 종의 기술이 개발·실용화되고 있는데, 굴착기술, 표면제어, 토양세척, 진공추출 등 물리적 방법과 산, 중화, 이온교환, 계면활성제 첨가 등 화학적 방법, 동결, 열분해, 유리화 등 열적 방법, 그리고 미생물 등을 이용한 생물학적 방법이 있으며 최근에는 전기삼투 등을 이용한 전기적 방법 등이 개발되고 있다. 토양복원은 주민건강과 농산물 오염방지를 위해 필요한 기술로 주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여 실시되어야 한다.
저자
Jianxu Wang, Xinbin Feng, Christopher W. N Anderson, Ying Xing, Lihai Shang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221
잡지명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18
분석자
황*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