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다공질금속의 소성가공

전문가 제언
○ 다공질금속은 일반 금속재료에 비하여 대단히 가벼울 뿐만 아니라 에너지 흡수 능력이 뛰어나고 열이나 전기 등의 전도성이 적고 액상이나 공기 등의 투과성이 양호하고, 우수한 흡음특성을 지닌 기능성 신소재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 그 제조방법과 활용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 그러나 제조방법에 대한 연구에 비하여 사용에 대한 응용은 아직도 부족한 상태라고 생각된다. 다공질금속을 부품으로 만들어 사용하기 위한 가공(성형, 용접, 기계가공, 압연 및 단조 등) 방법에 대한 연구는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 다공질금속은 독립기포형(closed cell)과 연속기포형(open cell)로 분류할 수 있으며 연속기포형은 독립기포형에 비해 기체나 유체의 이동이 용이하여 생체용으로 적용할 경우 생체조직이 다공질체 내부로 잘 성장하게 된다. 독립기포형의 겨우 연속기포형에 비해 골내 성장기능은 떨어지나 하중을 지탱하는 정형외과용 임플란트에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 다공질금속은 단조나 압연 등의 압축 가공을 하면 기공이 폐쇄되어 다공질 재료의 특성을 잃어버리게 된다. 그러나 소성가공을 하면 가공하고자 하는 형상으로 성형이 용이하고, 기계적 성질을 개선할 수 있는 등의 특성을 개선할 수 있는 이점도 있다. 이와 같은 그 특성을 잘 파악하여 실용화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 국내 다공질금속의 연구와 응용 실태를 보면 경상대학교의 나노 신소재 공학부에서 다공질금소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 충남대학교는 (주)동양강철과 협력하여 금속화합물(TiH2, ZrH2)분말을 이용한 분말법,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초박막 발포금속 및 이의 제조방법, 자동차부품연구원의 니어-넷 형상을 가지는 발포금속 제조방법 등을 들 수 있다. 실용화를 위해서는 좀 더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저자
UTSUNOMIYA Hiroshi, Hiroyuki.Tsuruok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53(2)
잡지명
素形材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4~19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